2012년 2월 25일 토요일

▷새뮤얼슨의 경제학 (상)


  • 지은이: 폴 새뮤얼슨(Paul A. Samuelson)과 윌리엄 노드하우스(William D. Nordhaus)
  • 제목: 새뮤얼슨의 경제학, 상권 (미시경제학)
  • 원제: Economics
  • 한국어판 출판일/출판사: 2012년 3월 / 유비온
  • 원저 출판일/출판사: 2010년 19판 [1948년 초판] / McGraw-Hill

이 책이 출간되면 대학교육 과정에서 흔히 경제학원론으로 통하는 초급 경제학 교과서가 한 권 더 늘어난다. 서점가를 둘러보면 초급 경제학만 해도 다양한 교과서가 있고, 그보다 더 많은 대학 도서관 서가의 교과서들을 훑어보면 책은 많아도 주제는 다 대동소이하다. 주제가 대동소이할 뿐 아니라 주제마다 등장하는 개념도, 개념을 제시하는 도구들도 다 비슷하다. 주제의 배치와, 논증의 스타일, 강조하는 것과 생략하는 게 ‘조금씩’ 다를 뿐이다. 이러한 대동소이함은 하나의 일반형이 존재해왔다는 뜻이다. 경제학 교과서의 그 일반형이 새뮤얼슨의 이 교과서라는 데 이의를 제기할 경제학자는 아마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2008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폴 크루그먼도 자신의 교과서를 집필하기 위해 이 책의 1948년 초판을 구해 공부했다고 밝히고 있고, 게임이론으로 유명한 애비너시 딕싯도 새뮤얼슨의 이 교과서가 그 이후 모든 교과서의 틀을 결정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크루그먼은 새뮤얼슨을 추모하는 글에서 그의 이론적 업적을 이렇게 요약했다.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논문, 즉 무슨 문제에 대한 기존 사고를 근본적으로 바꿔놓는 논문을 딱 하나만이라도 썼으면 좋겠다는 것이 웬만한 경제학자들의 꿈이다. 새뮤얼슨은 그런 논문을 십여 개나 썼다. 국제무역에서부터 금융, 성장이론, 투기 등 거의 모든 주제에서 그러한 업적을 남겼다.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을 들춰보면, 그 거반의 밑바탕에 여러 세대의 학자들이 연구할 의제 자체를 설정한 새뮤얼슨의 결정적인 논문이 자리 잡고 있다.” 다른 학자들의 평가도 다 이와 비슷하다. 신고전파 종합으로 불리는 전후 주류경제학을 ‘주물’한 사람이 새뮤얼슨이며, 여러 세대의 경제학자들이 공부한 교과서가 바로 이 책이다.

경제학에 수학적 방법을 대대적으로 도입한 사람이 새뮤얼슨이라고 평가되지만, 흥미롭게도 이 교과서의 서술 방식은 그 정반대다. 그래프를 곁들인 묘사적 언어가 주를 이루며, 공부하는 학생들 스스로 직관적이고 상식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익혀야 한다고 교과서의 곳곳에서 강조한다.

새뮤얼스이 세상을 떠나기 전 이 교과서의 맨 앞에 배치한 ‘중도의 길을 말한다’는 일종의 선언이고 그가 마지막으로 남길 수 있는 말이었을지도 모른다. 그의 중도가 경제 이론과 사상, 그리고 정치적인 면에서 어떤 함축을 지니는지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질 것이고, 이 자리에서 잘라 말하기 어려운 점이 많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중간에 서고자 하는 양 극단을 정의하지 않고는 존재할 수 없는 길이 중도라는 점일 것이다. 새뮤얼슨의 이 책은 그 극단 중 하나인 자본주의를 “개인이 자본을 소유하고 그로부터 이득을 누릴 수 있는 능력은 자본주의가 자본주의라고 불리는 이유다”라고 명쾌하고 분명하게 언급한다. 대학에서 경제학을 처음으로 접하는 교과서라면, 적어도 ‘자본주의는 무엇이다’라고 분명히 말할 줄 아는 책이어야 한다. 



| 트위터 속 책 이야기

| 주요 차례 (상권)

 _ 중도의 길을 말한다
 _ 역자 서문
 _ 저자 서문
 _ 학생들에게: 경제학과 인터넷

 _ 제1부. 기본 개념
1장. 경제학의 핵심 개념들
1장 부록. 그래프를 읽는 방법
2장. 현대 혼합경제
3장. 공급과 수요의 기본 요소
 _ 제2부. 미시경제학: 공급과 수요, 그리고 상품시장
4장. 공급과 수요: 탄력성과 그 활용
5장. 수요와 소비자 행동
5장 부록. 소비자 균형의 기하학적 분석
6장. 생산과 기업
7장. 비용 분석
7장 부록. 생산, 비용이론, 기업의 의사결정
8장. 완전경쟁 시장의 분석
9장. 불완전경쟁과 독점
10장. 소수의 경쟁
11장. 불확실성의 경제학
 _ 제3부. 요소시장: 노동, 토지, 자본
12장. 시장은 어떻게 소득을 결정하는가
13장. 노동시장
14장. 토지와 자연자원, 그리고 환경
15장. 자본, 이자, 이윤
 _ 제4부. 경제원리의 응용
16장. 정부의 세입과 세출
17장. 효율과 평등: 커다란 상충
18장. 국제무역
 _ 하권 거시경제학(제5부~제7부)의 주요 차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