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14일 금요일

피터 드러커의 일러두기

책에 담은 50개 경영사례는 하나같이 구체적 상황, 구체적 문제, 구체적 결정을 다룬다. 그 각각이 기업계와 공적 서비스 조직에서 아주 흔히 벌어지는 전형적인 사례다. 각 사례가 다루는 상황과 문제와 결정은 모두 경영의 상황, 경영의 문제, 경영의 결정이다. 다시 말해, 사람들이 경영 현장에서 현실로 대면해야 할 것, 해결해야 할 것, 결정해야 할 것들이다. 따라서 각 사례는 경영에 몸담은 사람이라면 늘 직면하게 되는 전형적인 상황과 문제와 결정을 다룬다. 또한 오늘의 경영자들과 학생들이 내일 또 부딪치게 될 전형적인 상황과 문제와 결정이다. 그러므로 이 책으로 공부하는 사람이든 가르치는 사람이든 각 사례를 대할 때 “이 일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답한다는 관점에서 다뤄야 한다.

사례들은 《매니지먼트 개정판Management: Revised Edition》의 흐름에 맞춰 열 묶음으로 분류했다. 즉,

Ⅰ 경영의 새로운 현실
Ⅱ 사업의 실적
Ⅲ 서비스 조직의 성과
Ⅳ 업무의 생산성과 근로자의 목표 성취
Ⅴ 사회적 영향과 사회적 책임
Ⅳ 경영자의 일과 업무
Ⅶ 경영의 기술
Ⅷ 혁신과 기업가 정신
Ⅸ 경영 조직
Ⅹ 개인에 대한 새로운 요구

각 사례에는 주된 초점이 하나씩 있다. 또 경영에 수반하는 상황과 문제와 결정이 다 그렇듯이 여기서 다루는 각 사례도 한 회사로서의 조직과 한 사람으로서의 개인에 관심을 둔다. 각 사례를 하나의 주된 포인트와 목적에 맞춰서 읽고 토론하고 활용해도 좋고, 조직을 들여다보고 조직 내 인간행동의 복잡성을 들여다볼 관점을 얻기 위한 자료로 읽고 토론하고 활용해도 좋다.

각 사례는 모두 실제 상황 속의 실제 사람들을 다루며, 그룹 토론의 주제로 삼아도 좋고 소론을 쓰기 위한 주제로 삼아도 좋다. 주 교재 《매니지먼트 개정판》에서 독자들은 경영의 원칙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와 예제를 습득했을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실무에 적용해보아야 자기 지식이 된다. 무엇보다도 자기 몸에 익은 진짜 지식을 얻도록 독자들을 돕는 데 이 사례들을 활용하는 게 제일 중요할 것이다.

피터 드러커

* * * *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