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12일 일요일

Dic: 오래다, 오래되다, 멀다, 머지않다

■ 오래다【형용사】

1. (어떤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시간이 지나간 동안이 길다.

  • 아들네 방에 불이 꺼진 지 오래다.
  • 밖에 행인들의 발길이 끊긴 지는 벌써 오래다.
2. (역사, 유래, 기원 등이) 매우 깊다.
  • 문신의 종류는 다양하며, 그 유래가 오래다.
  • 이 학교는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 연세한국어사전

  • 그것들이 안겨 준 무모한 자신감은 오래지 않아 무디어졌다.
  • 내실의 장판은 수리가 끝난 지 오래지 않아 종이의 기름 냄새가 코에 싸아했다.
  • 이번에 앞산 나무를 발매하고 남은 것들도 오래지 않아 베어 낼 예정이다.
  • 누님 말대로 형님은 오래지 않아 붉은 완장을 차고 다니는 젊은 패거리들 속에서 떨어져 나왔다.
  • 올해도 거름을 많이 장만하고 논을 두 벌까지 갈아 놓았습니다. 이제 오래지 않아 모를 내겠습니다.
... 예문 검색: 다음사전(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오래되다
─【형용사】
1. (어떤 일이나 사실이) 시작되거나 일어나 많은 시간이 흘러간 상태이다.
  • 기마 민족의 역사는 퍽 오래되었다.
  • 그가 학원을 경영한 지는 오래되었다.
2. (어떤 사물이) 많은 시간 전에 만들어져 낡았다.
  • 약도 오래되면 약효가 떨어진다.
  • 오래되어 뻑뻑한 손잡이는 한 바퀴 돌아갈 때마다 쇳소리가 심하게 났다.
... 연세한국어사전

─ 형용사. 시간이 지나간 동안이 길다. (다음국어사전에는 동사로 나옴)
  • 쓰던 가전제품이 오래되고 낡아서 새것으로 바꿨다.
  • 그의 젊은 한 시절을 악몽 같은 정열로 휘몰아쳤던 그 주술적인 족보를 외지 않게 된 지도 오래됐다. (출처 : 박완서, 오만과 몽상)
  • 신 선생은 오래간만에 재동 신농 한약방을 찾아갔다. 벌써 다녀온 지가 오래되기도 하였거니와, 자기가 선거 위원을 지냈던 자랑도 하여야겠고 겸사겸사 나선 것이었다. (출처 : 박용구, 점잖은 신 선생)
.... 네이버국어(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 멀다(2) 【형용사】

[Ⅰ] 거리가 길다.
  • 미국은 한국에서 너무나 멀다.
  • 이 끝과 저 끝은 너무 멀다.
  • 이제는 옛날과는 달라 미국같이 나라엘 다녀오는데도 그렇게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 섬까지는 너무 멀어서 내일 아침에나 도착할 수 있다.

[Ⅱ]
1. 소리가 약해서 잘 안 들린다.
  • 전화 소리가 멀어서 잘 들리지 않았다.
  • 감이 어쩐지 걸로 보아 그가 지방에 내려간 것 같았다.
2. 촌수가 멀리 떨어져 있다.
  • 그와 나는 친척이다.

[Ⅲ] ?[‘멀었다’의 꼴로 쓰이어] {물음표(?) 디지털자료 변환시 발생한 오류인 듯}
1. 지금으로부터 시간이 많이 남아 있다.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 아직 방학이 되려면 멀었다.
  • 이 건물이 완성되려면 멀었다.
2. 어떤 수준에 많이 떨어져 있다.
  • 그를 따라잡으려면 아직도 멀었다.
  • 전문가의 경지에 도달하려면 아직 멀었다.
.... 연세한국어사전

■ 머지않다 형용사(주로 ‘머지않아’ 꼴로 쓰여) 시간적으로 멀지 않다.
  • 머지않아 소식이 올 것이다.
  • 머지않아 사실이 밝혀질 것이다.
  • 수위가 점점 차올라 머지않아 강이 범람할 것이다.
... 표준국어대사전
...연세한국어사전의 표제어에는 없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