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7일 목요일

용어:// (un)constrained optimization



※ 발췌:

출처 1: 미스터 알고리즘 (페드로 도밍고스, 비즈니스북스 2016)

조건부 최적화(constrained optimization)는 일정한 제약 조건 아래에서 함수를 최대화하거나 최소화하는 문제다. ( ... ... ) 예를 들어 공장에서 가동하는 기계 장치의 수와 제품 규격, 그 외 다른 제약 조건이 있는 상황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수를 최대화하고자 한다. ( ... ) 조건이 없는 최적화는 산의 정상에 도달하는 것이고 기울기 하강(이 경우는 기울기 상승)이 수행하는 일이다.

조건부 최적화는 도로를 벗어나지 않으면서 가능한 한 높이 올라가는 것이다. 도로가 정상까지 곧장 연결된다면 조건부와 무조건부 최적화(unconstrained optimization) 문제들의 해답은 같다. 하지만 더 많은 경우 도로는 지그재그로 산을 올라가다가 정상에 도달하지 않고 다시 내려온다. 더 이상 도로를 벗어나지 않고서는 더 높이 ( ... ... )


출처 2: 정보통신 기술용어 해설 (2018.03.31.)

비구속 최적화(unconstrained optimization), 구속 최적화(constrained optimizaion), 목적함수 및 구속조건(식), ....


출처 3: 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 (브라이언 크리스천, 청림출판 2018)

이는 수학자들과 컴퓨터과학자들에게 '제한적 최적화(constrained optimization)' 문제라고 알려진 한 사례다. 특정한 규칙들과 점수 측정법 하에서 한 변수 집합의 단일한 최적 배열을 찾아내는 방법을 가리킨다. ( ... ... ) 하지만 비서 문제처럼, 이 문제도 20세기 중반에 출현했기에 그 시대를 떠올리게 하는 전형적인 이름이 붙어 있다. '순회 외판원(traveling salesman problem)'다.


기타 생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