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9일 토요일

발췌읽기: 스타일레슨// 2장 ‘달리는 동사’


출처: 《스타일 레슨: 명확하고 아름다운 영어 글쓰기》 조셉 윌리엄스/조셉 비접 지음 | 라성일/윤영삼 옮김 | 크레센도 펴냄 2018.


※ 발췌:

2.1_ 문장에 대한 느낌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 ... ... )

1a. The cause of our schools' failure at teaching basic skills is not understanding the influence of cultural background on learning.
1b. Our schools have failed to teach basic skills because they do not understand how cultural background influences the way a child learns.

대부분 1a는 어렵고 복잡한 반면, 1b는 훨씬 명확하며 간결하다고 말할 것이다. ( ... ... ) 문제는 문장 ‘속’ 어떤 요소가 그런 느낌을 선사하는지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자신에게는 술술 읽히지만, 독자에게는 쉽게 읽히지 않는 부분이 어디인지 [... 알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스토리의 기본적인 구성 원리를 알아야 한다.


2.2_ 스토리텔링: 누가 무엇을 하는가?

( ... ... )
2a. Once upon a time, as a walk through the woods was taking place on the part of the Little Red Riding Hood, the Wolf's jump out from behind a tree occurrred, causing her fright.

이렇게 글을 쓰는 사람은 없다. ( ... ... )

2b. Once upon a time, Little Red Riding Hood was walking through the woods, when the Wolf jumped out from behind a tree and frightened her.

우리가 2a보다 2b를 더 명확한 문장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 주요 행위자가 동사의 주어 자리에 온다.
  • 동사는 구체적 행위를 표현한다.

2.2.1_ 명확성 원칙 1: 주요 행위자를 주어로 표현한다.

  ─. 2a의 주어, ...
Once upon a time, as a walk through the woods was taking place on the part of Little Red Riding Hood, the Wolf's jump out from behind a tree occurred, causing her fright. 
  • 주어: a walk, jump → 행위자가 아니라 행위를 묘사하는 추상적 의미의 명사.
  • 동사:was taking place, occurred → 구체적 행위가 아니라 빈 동사(empty verb)에 근접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는 동사.
  • 행위자: Little Red Riding Hood, Wolf, her
 ─. 추상명사가 주어로 사용된 2a와 달리, 2b에서는 행위자와 주어가 일치한다.
2b. Once upon a time, Little Red Riding Hood was walking through the woods, when the Wolf jumped out from behind a tree and frightened her.
( ... ... )


2.2.2_ 명확성 원칙 2: 주요 행위를 동사로 표현한다.

 ─. 2a에서 행위와 동사가 [다르다.] 실제 행위가 추상명사(a walk, jump) 속에 들어 있으며, 동사(was taking place, occurred)의 의미가 매우 포괄적이다. 반면에, 2b에서 동사는 구체적 행위를 표시한다.
2b. Once upon a time, Little Red Riding Hood was walking through the woods, when the Wolf jumped out from behind a tree and frightened her. 

2.3_ 스토리텔링과 전문가의 글쓰기

논문, 보고서, 매뉴얼, 칼럼 등 대학이나 기업에서 요구하는 글과 스토리텔링은 차원이 다른 글쓰기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어떤 글에서든 문장은 대개 ‘누가 무엇을 한다’는 것을 진술하기 때문이다. ( ... ... )

3a.The Federalists' argument in regard to the destabilization of government by popular democracy was based on their belief in the tendency of factions to further their self-interest at the expense of the common good.
  • 3a에서 첫째, 행위자가 주어로 등장하지 않는다. 핵심 주어는 argument인 반면에 실제 행위자는 Federalists, popular democracy, government, factions이다.
  • 둘째, 실제 행위는 동사로 표현되지 않고 추상명사로 표현된다. (argument, destabilization, belief, tendency)
  • 셋째, 길고 복잡한 전체 주어(The Federalists' argument in regard to the destabilization of government by popular democracy)에 비해 주요 동사 was based는 의미 측면에서 매우 빈약하다.
 ─. 독자들이 3b를 더 명확하다고 느끼는 것은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행위자가 주어로 등장하고, 행위가 동사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3b.The Federalists argued that popular democracy destabilized government, because they believed that factions tended to further their self-interest at the expense of the common good.
( ... ... )


2.4_ 주요 행위를 동사로 표현하라

아래 4a는 행위가 모두 명사로 표혀되어 있는 반면, 4b는 행위가 거의 동사로 표현되어 있다. 의미가 추상적인 명사를 많이 사용하는 글은 의미가 응축되어 있다는 느낌을 준다. ( ... ... ) 한국어의 경우, 추상적인 명사가 과도하게 늘어서 일을 때 ‘의’, ‘─에 대한/관한’처럼 명사와 명사를 연결해주는 기능어(조사)[다른 표현??]가 많이 나온다. 이러한 [연결 어구가] 많을수록 글은 더욱 어렵게 느껴진다.

4a. Our lack of data prevented evaluation of UN actions in targeting funds to areas most in need of assistance.
4b. Because we lacked data, we could not evaluate whether the UN had targeted funds to areas that most needed assistance.

동사나 형용사를 명사로 바꾸는 것을 ‘명사화(nominalization)’라고 한다.

( ... ... )
  • 행위를 동사로 표현한 예: 
We request that you review the data.
  • 행위를 명사로 표현한 예:
Our request is that you conduct a review of the data.

가끔은 형용사 속에 행위가 숨어 있는 경우도 있다.
It is applicable → It applies
It is indicative → It indicates
I am dubious → I doubt
I do not wish to be argumentative → I do not wish to argue
He is deserving → He deserves


※ Practice─직접 고쳐보자

 ─ 1. 진단: “문장 앞머리에 등장하는 짧은(4~5 낱말) 도입부는 제외하고, 문장 첫머리에 등장하는 7~8 낱말에 밑줄을 친다.”
→ ‘앞머리’란 말과 ‘첫머리’란 말이 비슷한 말로 다가와서 혼선을 초래한다. 책의 2판이나 2쇄에서 아예 다른 어휘들로 바꾸어 표현됨이 좋을 듯하다.
→ 내가 읽기로는 “문장 처음의 기능적인 연결 어구는 제외하고, 문장의 뼈대가 시작되는 첫머리의 7~8 낱말에 밑줄을 친다”로 이해해야 할 듯하다.
The outsourcing of high-tech work to Asia by corporations means the loss of jobs for many American workers.
  • 핵심주어가 추상적인 명사
  • ( ... ... )

 ─ 2. 분석 → 3. 수정:

   (첫째) 행위자를 찾아내서 주어로 배치, (둘째) 명사화된 행위를 찾아내서 동사로 바꿔라
  • 행위자 1: corporations → Corporations outsource high-tech work...
  • 행위자 2: many American workers → Many American workers lose jobs
   (셋째) because, if, when, although, why, how, whether, that과 같은 종속 접속사를 활용하여 절을 연결하라.
Many middle-class workers lose their jobs, because corporations outsource [their] high-tech work to Asia.
   (cf) 책에서는 동사를 현재진행형으로 제시해 놓았다.
Many middle-class workers are losing their jobs, because corporations are outsourcing their high-tech work to Asia.


2.5_ 일반적인 명사화 패턴


동사를 명사로 표현하는 5가지 주된 패턴. ( ... ... )

(1) 명사화된 낱말이 주어로 쓰이고 빈 동사가 나온다

   행위를 명사에 담아 버리면 동사에 표시할 행위가 남지 않기 때문에 빈 동사(empty verb)─be, seem, have 등─를 써야만 한다.

The intention of the committee is to audit the records. →
The committee intends to audit the records.

(2) 빈 동사 다음에 명사화된 낱말이 나온다
The agency conducted an investigation into the matter. →
The agency investigated the matter.

(3) 명사화된 낱말이 주어로 쓰이고 빈 동사가 나온 다음, 또 다른 명사화된 낱말이 나온다
Our loss in sales was a result of their expansion of outlets.
  • (첫째) 명사화된 행위를 동사를 바꾼다. loss → lose, expansion → expand
  • (둘째) 동사로 바꾼 행위의 행위자를 찾아서, (셋째) 그 행위자를 주어로 배치한다. We lose..., they expand
  • (넷째) 행위자들의 행동을 두 절의 논리적 관계로 연결한다. 인과(because, since, when...), 조건(if, provided that, so long as...), 양보(though, although, unless...)
We lost sales because they expanded their outlets

(4) there is, there are 다음에 명사화된 낱말이 나온다
There is no need for our further study of this problem.
  • ( ... ... )
→ We need not study this problem further.

(5) 명사화된 낱말 두세 개가 전치사로 연결된다
We did a review of the evolution of the brain.
  • (첫째) 첫 번째 명사화된 낱말을 동사로 바꾼다. review → review
  • (둘째) 두 번째 명사화된 낱말은 그대로 두거나, 동사로 바꾸어 how나 why로 시작하는 절 속의 동사로 바꾼다
→ We reviewed the evolution of the brain.
→ We reviewed how the brain evolved.

2.6_ 명사화된 구문을 풀면 무엇이 좋아지는가?

( ... ... )

댓글 2개:

  1. 공무원을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편입과 어학연수경험때문에 영어회화는 자신있지만 항상 독해에 있어 주어와 동사가 명사형으로 되어있어 해석하는데 애를많이 먹었는데, 그 이유가 명사화(nominalization)때문에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명사화 관련영상을 찾아보니 Strong Subject 라고 외치는 이유를 알겠네요.독해에 큰도움이 되고있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드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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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공무원을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편입과 어학연수경험때문에 영어회화는 자신있지만 항상 독해에 있어 주어와 동사가 명사형으로 되어있어 해석하는데 애를많이 먹었는데, 그 이유가 명사화(nominalization)때문에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명사화 관련영상을 찾아보니 Strong Subject 라고 외치는 이유를 알겠네요.독해에 큰도움이 되고있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드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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