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25일 일요일

용어 메모


1. 매도제시가(offer price)

  외환거래, bond 및 note 등 유가증권거래에 있어서 딜러가 팔고자 하는 가격을 말하며 ask price라고도 한다. 이와 반대로 사고자 하는 가격은 매입제시가(bid price)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딜러들은 사고자 하는 가격과 팔고자 하는 가격을 동시에 고시(quote)한다. 예를 들어 어떤 본드의 가격이 99-99. 1/2라고 표시되고 액면가격이 1,000달러라고 하면 동 채권의 매입가격은 990달러이며 매도가격은 995달러임을 나타낸다. (→ 매입제시가)
... http://www.keb.co.kr/b2b/minor/dic/5014.htm


2. 자국통화표시환율, 외국통화표시환율(rate in home currency, rate in foreign currency)

    외국통화 1단위와 교환될 수 있는 자국통화의 양으로 표시된 환율을 자국통화표시환율(rate in home currency)이라 하며, 이러한 표시법을 직접표시법(direct quotation) 또는 지급계정표시법(giving quotation)이라 한다. 예를 들면 USD1=820원 또는 원/USD=820으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한편 외국통화표시환율(rate in foreign currency)이란 자국통화 1단위당 외국통화를 얼마나 교환할 수 있는가를 표시하는 환율로서, 이를 간접표시법(indirect quotation) 또는 수취계정표시법(receiving quotation)이라고도 한다. 예컨대 1원=USD0.0012 또는 USD/원=0.0012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대부분의 국가는 자국내 외환거래에서 자국통화표시법을 사용하고 있다. 다만 영국과 과거 영국의 식민지였던 국가(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 등)들만이 외국통화표시환율을 사용하고 있다.

... 외환은행 국제금융용어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