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24일 토요일

[메모] 회계원리 노트


자료: 회계원리 노트


1. 회계란 무엇인가
2. 재무제표
3. 회계기준과 회계공준
4. 회계학의 체계
5. 회계전문직
6. 부기의 의의와 종류

7. 거래

7.1 거래의 의의

■ 회계상의 거래란 재무제표의 구성요소에 변화를 가져오는 경제적 사상을 말한다.★

■ 따라서 일상적으로 거래라고 부르더라도 재무제표의 구성요소에 변화를 가져오지 않는 것은 회계상에서 거래로 취급하지 않는다.

■ 재무제표의 구성요소란 대차대조표를 구성하고 있는 자산⋅부채⋅자본과 손익계산서를 구성하고 있는 수익⋅비용을 말한다.  이들 구성요소의 변화는 8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① 자산의 증가
② 자산의 감소
③ 부채의 증가
④ 부채의 감소
⑤ 자본의 증가
⑥ 자본의 감소
⑦ 수익의 발생
⑧ 비용의 발생

■ 복식부기에서는 모든 거래가 이중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이들 8요소 중 한 항목과 다른 어느 항목이 결합한 형태로 나타난다.  복식부기에서는 거래의 8요소를 이용, 거래를 기본적 회계등식에 의해 이중으로 분석(분개)하여 기록하게 된다.

■ 회계상의 거래는 반드시 자산⋅부채⋅자본의 증감이나 수익⋅비용을 발생시켜야 한다.

■ 따라서 일상생활에서의 거래라고 부르는 것과는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

■ 예를 들어...
상품의 주문이나 계약 등은 일상생활에서는 거래라고 하나 회계상의 거래는 아니다.
화재나 도난에 의한 자산의 감소는 일상생활에서는 거래라고 하지 않으나 회계상에서는 거래가 된다.  거래는 보통 송품장, 증빙서, 전표, 청구서 등에 의해 식별된다.

7.2 거래요소의 결합관계

■ 복식부기에서는 모든 거래는 거래의 8요소간의 한 항목과 다른 항목이 결합되어 나타난다.

■ 즉 거래는 양면성을 갖게된다.  이때 복식부기에서는 거래요소간의 결합에 대해 일정한 가정을 하고 있다.

■ 자산의 증가⋅부채의 감소⋅자본의 감소⋅비용의 발생은 좌변(차변)에 배치하고,

■ 자산의 감소⋅부채의 증가⋅자본의 증가⋅수익의 발생은 우변(대변)에 배치한다.

■ 거래의 8요소의 결합관계 [p.65 그림 7-1 참조]

8. 분개와 계정

8.1 계정

8.1.1 계정의 의의와 형식

■ 계정이란 자산⋅부채⋅자본⋅수익⋅비용의 증감을 개별적으로 기록하기 위한 특정한 항목을 말한다.  이들 특정한 항목들은 대차대조표나 손익계산서에 보고할 목적으로 최종적으로 분류된 항목이다.  이때 계정은 중요성에 비추어 유사한 종류나 성질을 가진 항목별로 설정된다.

■ 계정은 ① 계정과목, ② 좌변 또는 차변, ③ 우변 또는 대변의 세부분으로 구성

■ 계정의 형식 : T계정(교육용으로 많이 사용), 표준식계정, 잔액식계정

8.1.2 차변과 대변

■ 부기에서는 계정의 좌변을 차변(debit side, Dr.), 우변을 대변(credit side, Cr.)이라고 한다.

■ 이는 별다른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고 회계상의 관습과 규칙에 의한 것일 뿐이다.

※ 영어의 debit이라는 명사는 "채무"(a debt)를 의미하는 라틴어의 debitum에서 나왔다.
credit은 "다른 이에게 귀속된 그 무엇"(something entrusted to another)을 의미하는 라티어 creditum에서 나왔다.  회계에서 debit과 credit은 이러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

■ 차변과 대변이라는 용어는 기록과정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된다.

■ 따라서 약어로 차변은 차, 대변은 대로 줄여 쓰기도 한다.

■ 반대로 대변금액이 차변금액을 초과하면 대변잔액을 가졌다고 한다.

■ 자산계정은 차변, 부채계정은 대변, 비용계정은 차변, 수익계정은 대변에 정상잔액을 갖는다

8.1.3 계정기입법

■ 계정기입시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는데 이는 전술한 거래의 8요소의 결합관계와 같다.★★

   자산(차변) 부채+자본(대변)
         자산의 증가(+) 자산의 감소(-)
                  부채의 감소(-)                 부채의 증가(+)
                  자본의 감소(-)               자본의 증가(+)
                  비용의 발생                 수익의 발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