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20일 목요일

[용어: 대충 취합] Two-part prices, two-part pricing

■ 2차 가격차별(the second-degree price discrimination): 각 시장내에 많은 시장과 구매자가 존재하고, 구매자가 얼마나 많은 수량을 사느냐에 따라 가격을 달리해 상품을 파는 경우다. 수도사업소나 전력이 물이나 전기의 사용량에 따라 다른 요금을 부과하고 있는 것이 이런 형태의 가격차별의 예이다. 2차가격차별은 사다리형을 이루고 있는 수량할인을 제공함으로써 더욱 큰 소비를 유발한다. 이것을 소위 다부분 가격(multi-part pricing)이라 한다.

그래프에서 보듯이 수요량에 대해 몇 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각 구간마다 다른 가격을 책정하여, 1급 차별에서는 보상수요곡선 밑의 면적이 전부 독점자에게 돌아갔지만, 2급에서는 오른쪽에 색칠된 부분만큼만 독점자에게 돌아간다. 이는 P3 의 가격으로 Q3 만큼 팔았을 때의 수입(사각형 OP3BQ3)보다 더 크다. [출처] 독점기업의 가격차별(Price Discrimination)|작성자 BESMART ....... 자료: 독점기업의 가격차별(어느 블로그)


이부 가격설정(two-part pricing)은 롯데월드, 용인자연농원, 골프 회원, 스포츠 센타 회원, 택시 요금 등 기본요금을 지불하고 추가적으로 또 사용비용을 내는 가격설정 방식을 말한다. 즉, 소비자에게 상품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주는 수수료(입회비)와 소비자가 실제로 구입할 때 드는 사용 요금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가격 차별화의 일종으로 가격 설정 방법을 통해 기업이 적자를 해소하는 방안으로 사용된다. 보통 사용요금은 한계 비용에 기초하고 기본요금은 이윤이 영이 되도록 설정한다.  ........ 자료

■ 프랑스의 수도요금은 고정비를 회수하기 위한 기본요금(.. 생략..)과 사용량에 부과하는 종량요금으로 구성된 이부요금(two-part tariffs)체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자료


■ 2부제 가격(Two-Part Pricing, Captive Product Pricing) ....... 자료


■ 2부 가격제도(two-part tariffs) .......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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