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8월 2일 화요일

Dic: 데우다 vs 덥히다

데우다: 동사.  (찬 것을) 열을 가하여 따뜻하게 하다.

  • 나는 일 주일마다 물을 데워 손수 아이를 씻겼습니다.
  • 그는 우선 석유 난로에 불을 붙이고 방을 데웠다.
  • 어머니가 따뜻이 데운 우유 한 잔을 주시기에 받아 마시고 잠이 들었다.
덥히다: 동사.
1. 따뜻하게 만들다.
  • 나는 희망이 보이는 듯싶어 계속 그의 몸을 따뜻이 덥혀 주었다.
  • 열이 심할 때는 생강과 마늘을 갈아 섞어서 끓인 물을 뜨겁게 덥혀서 잣을 띄워 마신다.
  • 가마솥에 물을 가득 붓고 군불을 때어 물을 덥혔다.
.... 연세한국어사전
(온라인사전 자료에서 다른 뜻풀이 항목이 누락된 게 아닌가 싶다)

덥히다: 동사.
「1」‘덥다「1」’의 사동사.
  • 모닥불을 쬐며 손을 덥혔다.
  • 춥다고 방 안에만 있지 말고 운동으로 몸을덥혀라.
「2」‘덥다「2」’의 사동사.
  • 물을 덥히다
  • 보일러를 틀어 방을 덥혔다.
  • 찌개를 덥혀 먹자.
「3」마음이나 감정 따위를 푸근하고 흐뭇하게 하다.
  • 마음을 덥혀 주는 훈훈한 미담.
... 표준국어대사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