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23일 화요일

Dic# J.D.와 법학박사, M.D.와 의학박사

자료: http://jus.knu.ac.kr/sub1/ess1.htm
출처: 경북대 법학과 김연 교수 홈페이지


※ 메모:

(... 전략) 미국에 유학을 다녀와서 변호사 업무를 개시하는 인사장을 신문에 내는 것을 보면 가끔 이런 표현이 눈에 띈다. "...미국의 모모 대학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받고, 미국 변호사의 자격을 얻어...." 개업을 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런 분들의 유학 기간을 보면 대개 3년 내외이다. 3, 4년만에 외국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건 무척 대단한 일이다.

(... 중략) 정말 그럴까? 내막을 알아보면 상당한 차이가 있다. 그 사람들이 받아온 소위 "법학 박사" 학위라는 것은 라틴어로 Juris Doctor 내지는 Jurum Doctor, 또는 영어로 Doctor of Jurisprudence라고 하는 것이다. 이를 줄여서 J.D.라고 한다. 그분들은 이를 직역하여 법학박사라고 한 것일 게다. 그런데 이 소위 J.D.라는 것은 소위 미국의 Law School을 정상적으로 졸업하면 모두 받는 것이라는 데 주의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미국의 큰 대학 Law School에서는 해마다 적어도 수백 명의 J.D.가 배출된다. 옛날에는 Law School을 졸업해도 J.D.를 주지는 않고 B.LL.Bachelor of Laws(법학사)학위를 주었다.

  • 요즈음 모든 대학에서 J.D. 학위를 주고 있는 것은 Law School이 대학원 과정이기 때문에 학사학위를 주는 것은 옳지 않다는 지적이 있어서[,]
  • 의대(School of Medicine, 역시 대학원 과정이다)에서 M.D.Medicinae Doctor 또는 Doctor of Medicine(이도 직역하면 의학박사로 된다) 학위를 주는 것에 상응하여 J.D.학위를 주기로 한 것이다.
(중략)
  • 우리가 보통 병원에 가면 의사 "선생님"들 을 보고 박사님이라고 한다. 많은 의사들이 실제로 의학박사이기 때문이 아닐까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천만의 말씀, 의사들은 미국에서는 전부 Medicinae Doctor이기 때문에 보통 Doctor라고 하는 것을 한국어로 박사님이라고 하는 것일 뿐이다.
이 박사는 그냥 의대졸업자인 의사라는 뜻일 뿐, 정식의 대학원과정을 거쳐 논문 제출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논문을 제출하여 취득한 의학박사라고 하는 의미는 아니다. 영어에는 아예 doctor에 의사라는 뜻도 있다. 여기서 얘기하는 박사는 의사에 대하여 조금은 존경심을 더한 표현이라고 하면 된다. (생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