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4일 토요일

Dic/ 되먹다, 돼먹다, 막되다, 막돼먹다



되먹다

 ─ (동) 먹다 둔 것을 다시 먹다. (표준 국어 대사전)
 ─ (타동) (사람이 음식을) 다시 먹다. (고려대 한국어 대사전)
 ─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연세 한국어 사전)


 cf. 되먹이다. 되먹임. 되먹히다.


돼먹다

 ─ (동) '되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CF. 돼먹지 않다[못하다] : 사람이 말이나 행동이 사리에 어긋난 데가 있다. (표준 국어 대사전)
 ─ (자동) [속된 말로] (사람이) 사람으로서의 품격을 갖추다. CF. 돼먹지 않다[못하다] : 말이나 행동이 사리에 어긋난 데가 있거나 성격이나 행실이 올바르지 않다. (고려대 한국어 대사전)
 ─ (동) [속된말] (사람이나 생각, 태도 같은 것이) 제대로 되어 있다. 바르고 옳은 모습을 갖추다. [주로 '돼먹지 않다', '돼먹지 못하다'의 꼴로 써서] (연세 한국어 사전)


막되다

 ─ (형) 1. 말이나 행실이 버릇없고 난폭하다. 2. 거칠고 좋지 못하다. (비슷) 잡란하다. (표준 국어 대사전)
 ─ (형) 버릇업고 사납다. 1. (사람이나 그 언행이) 버릇없고 사납다. 2. (무엇이) 거칠고 나쁘다. (고려대 한국어 사전)
 ─ (형) 1. 거칠고 험하다. 2. (행동이나 말이) 버릇없고 난폭하다. (연세 한국어 사전)


막돼먹다

 ─ (형) '막되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표준 국어 대사전)
 ─ (형) [속된 말로] 버릇없고 사납다. '막되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고려대 한국어 대사전)
 ─ (형) [속된말] (말이나 행동이) 버릇없고 거칠다. (연세 한국어 사전)

  • 백주 대로에 저렇게 행패를 부리는 막돼먹은 녀성일랑 상종도 하지 마라.
  • 얌전하게 생긴 녀석이 행실은 정말 천방지축이고 막돼먹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