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12일 목요일

[발췌] 경제학 카운슬링


출처: 경제학 카운슬링: 심리학자도 훔치고 싶은 경제학자의 명쾌한 인생 솔루션. 팀 하포드 지음. 웅진지식하우스 펴냄. 2010년. ( 구글도서 )
원저: Dear Undercover Economist.


※ 발췌 (excerpt):

비키니 왁싱 ( ... ) 때문에 고민입니다. 남자친구들은 왁싱의 결과를 좋아하는 것 같은데, 사실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무척 고역이거든요. 이에 대한 비용편익을 따져볼 수 있을까요? ( ... )

( ... ) 현재 당신은 경제학자들이 말하는 '관계 특유적 투자'라는 것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투자에는 모종의 결과가 따르게 마련이지요.

사실 비키니 왁싱은 아이를 갖거나 '실비아는 누구누구 꺼'와 같은 문신을 두드러지게 하는 것만큼 심각한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단지 한 명의 남자친구만이 향유할 가능성이 높은 일임에는 분명합니다. 남자친구가 그것을 충분히 인정해주지 못한다고 해서 다른 찬미자들에게 광고할 만한 성질의 것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당신이 매우 노골적인 희롱 기법의 보유자가 아닌 한 말입니다.

기업체가 특정 고객만을 만족시키기 위한 설비를 구비할 때에는 비용 공동 붇ㄴ 협약 혹은 장기 계약으로 보호받는 경우에만 그렇게 합니다. 때로는 공급자가 그 고객과 합병을 하는 일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는 사람은 이용당할 리스크를 감수하는 셈입니다. 일방적으로 헌신하고 비용을 모두 집행한 이후에 상대가 변심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경우 비용 공동 부담은 환상적인 주말여행을 함께 떠나는 것일 수도 있으며, 장기 계약은 설거지는 남자친구가 전담한다는 식의 조건을 정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합병은 무엇에 해당할까요? 물론 결혼이나 적절한 가격의 보석으로 보증하는 약혼이 되겠지요.

당신이 남자친구에게 원하는 게 무엇이든 그것을 먼저 확보한 후에 당신 자신의 고통스러운 투자를 행하도록 하십시오. ( ... )

* 관계 특유적 투자(relationship-specific investment). 특정 인물이나 기업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개선하기 위해 특수하게 하는 투자. '특정 관계를 위한 투자'라고도 한다.


CF. Admittedly getting a bikini wax is not as seious a business as having a child or a prominent tatto reading 'Sylvia for Tim'. But it is something that only one boyfriend is likely to enjoy; should he prove insufficiently appreciative, it is not something you can advertise to other admirers unless you have a very frank flirtation techniqu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