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22일 금요일

[자료 및 메모] 영국의 권리청원(1628)과 권리장전(1689) 배경


자료 1: English Bill of Rights 1689

자료 2: 알 수 없는 출처의 한글문서 

※ 발췌: 권리장정의 내용은 통치자는 의회의 동의 없이 세금을 부과하거나 군대를 보유하지 못한다.  통치자는 법 집행을 미루거나 의회의 권리에 간섭하지 못한다.  통치자는 영국 국교회를 지지한다.  의회 내에서 언론의 자유가 보장된다.  국민은 청원권을 가지며 과도한 벌금 부과, 보석금  및 잔인한 처벌을 받지 아니한다.  의회의 회기는 자주 열린다.  등등.

자료 3: [블로그-바람의 언덕] 영국 명예혁명과 권리장전

자료 4: 임영태(2014). [구글도서] 돋보기 근현대사4: 영국 혁명. 북이십일.
자료 5: 임영태(2014). [구글도서] 스토리 세계사6: 근대편 I. 북이십일.

※ 발췌: 4장_ 귀족과 젠트리의 타협으로 이룬 조용한 혁명

_ 신흥 젠트리의 성장: 찰스 1세의 군대는 군비도 없었고, 충성심도 없었다. 스코틀랜드의 청교도 군대는 잉글랜드 각지를 점령하고 신앙의 자유와 배상금을 요구하였다. 달리 방법이 없게 된 찰스 1세는 결국 스코틀랜드의 요구 조건을 들어주기로 약속하고 말았다. 국왕은 다시 의회를 소집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상원이 국왕에게 의회를 소집하도록 권고했고, 1만 명이 서명한 청원서가 제출되었다. 국왕은 의회의 요구에 굴복하고 말았다.

  1640년 11월 웨스트민스터에서 의회가 소집되었다. 그런데 의회에는 젠트리로 불리는 지방 소귀족과 지주들이 크게 진출해 있었다. 의회 총 의원 547명 가운데 약 60%인 333명이 젠트리였고, 74명이 법률가, 55명이 상공업자였다. 젠트리는 절대 왕정이 확립되면서 몰락한 귀족들의 틈새를 메우고 나선 신흥 지주들로서, 사회적 신분으로 보자면 자영 농민인 요명yeoman보다는 위에 있었고 작위를 가진 귀족보다는 아래에 있었다. 일종의 중간 계급에서 신흥 시민 계급(부르주아지)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세력이었다.

  이들은 16세기 중반부터 17세기 중반 사이에 대략 3배 정도로 늘어났다. 그 기간에 영국의 인구가 약 2배로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이들의 비중이 매우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무렵 이들은 하원 의석뿐만 아니라 지방 행정의 핵심인 치안 판사도 대부분 차지하고 있었다.


_ 장기 의회의 개회: 젠트리와 더불어 이 시기에 크게 성장한 신흥 계급으로는 법률가, 의사와 같은 전문 직업인들과 런던과 지방의 상인들이 점차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 ... ... ) 신흥 계급 가운데는 칼뱅 계열의 청교도가 많았는데 이들의 영향을 받아 수공업자, 소상인, 자영 농민들 사이에도 청교도가 널리 퍼지고 있었다. 특히 젠트리들은 도시으 소시민층에 청교(淸敎)와 문자 해독, 교육을 전파함으로써 그들을 정치 세력화하는 데 큰 역할을 담당했다.

cf. 청교도: 퓨리턴. 성공회의 가톨릭적 요소를 말끔히 제거하자고 주장한 영국의 국교도들.
cf. 청교(淸敎): 자신의 교의를 절대적인 한계 내로 정화하려는 종교 운동.

  새로운 사회 세력으로 부상하고 있던 젠트리가 대다수를 차지한 채 열린 1640년 11월의 의회는 그 후 13년 동안 해산되지 않았다. 이 의회를 '장기 의회(The Long Parliament)'라고 부르는데, 이 기간에 젠트리가 이끄는 청교도 혁명이 진행되었다.  ( ... ... )


03_ 올리버 크롬웰의 등장

03.1_ 런던 시민 봉기와 왕의 굴복: 의회가 열리자 의원들은 한결같이 찰스 1세의 횡포를 비난했다. 또한, 그들은 한목소리로 그동안 전횡을 휘둘러 온 왕의 측근 윌리엄 로드와 스트래퍼트 백작을 처벌하라고 아우성쳤다. 런던 시민이 들고 일어나면서 폭동으로 발전했다. 사태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발전하였고, 마침내 스트래퍼트 백작은 수만 명의 런던 시민이 환호하는 가운데 처형되었다. ( ... ... ) 1641년 2월~8월 사이 의회는 절대 왕정의 전회을 막을 새로운 법률들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 ... ... ) 그리고 크롬웰이 주동이 되어 '대항의문The Grand Romanstrance(1641.12.1.)을 제출하면서 의회는 갈라지기 시작했다.

03.2_ 왕당파와 의회파의 분열: ( ... ... ) 1642년 8월, 드디어 제1차 영국 내전이 시작된 것이다.

03.3_ 의회군과 국왕군의 내전: ( ... ) 1642년부터 2년 동안 의회군은 패하기만 했다. ( ... ) 더 이상 도망갈 곳이 없어진 국왕은 스코틀랜드로 피신했으나 스코틀랜드인들은 그를 잡아 1646년 5월, 40만 파운드를 받고 의회군에 팔아넘겼다. 이로써 4년에 걸친 제1차 내전은 끝났다.

03.4_ 청교도 혁명이 일어나다: ( ... ) 국교회 체제를 무너뜨린 의회는 왕과 국교회가 가지고 있던 토지를 몰수하고 상층 지주들과 부유한 상공업자들에게 팔아치웠다. 상층 젠트리들은 더욱 많은 토지를 소유하게 되었고, 부유한 상공업자들도 헐값에 땅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의회의 주도권을 상층 젠트리와 부유한 상공업자들로 기반이 된 장로파가 장악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자 의회의 독립파와 독립파의 영향력이 강했던 군대는 반발했다. ( ... )  1647년 5월, 의회는 군대 해산을 결의했다. 클롬웰은 멀뚱히 앉아서 군대 해산을 구경만 하고 있을 수 없게 되었다. ( ... ) 독립파 내에는 소농민, 소작인, 수공업자, 소상인을 기반으로 철저한 민주주의와 평등을 주장하는 이른바 수평파(Diggers 또는 Levellers)가 있었다. ( ... ) 의회의 굴복과 군대 해산의 저지. ( ... ) 1648년 2월 찰스 1세, 잉글랜드 장로파 등과 밀약을 맺은 스코틀랜드 군대가 잉글랜드로 쳐들어왔다. 제2차 내전의 시작. ( ... ) 1649년 1월 30일 찰스 1세 처형. 이로써 영국의 절대 왕정은 역사의 무대에서 영원히 사라지게 되었다. 물론 크롬웰 사후 한때 왕정이 복고되기는 하지만, 이때의 왕정은 결코 찰스 1세와 그 이전 국왕이 누렸던 절대주의 왕권은 아니었다. 크롬웰이 이끈 일련의 사태를 역사에서는 '청교도 혁명'이라 부르는데, 이는 영국 혁명의 제1막이라 할 수 있다.

( ...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