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29일 수요일

[메모] 금융기관의 분류


자료 1: 은행연합회, 금융제도와 시장 > 금융기관 >

※ 발췌:

□ 개황

ㆍ금융기관은 IMF 분류기준에 의거 통화창출기능의 유무에 따라 통화금융기관과 비통화금융기관으로 구분가능.
  - 통화금융기관은 다시 화폐발행을 통해 통화의 원천적 공급과 조절을 담당하는 한국은행과 예금통화의 창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예금은행으로 분류.
  - 비통화금융기관은 각 기관의 업무특성에 따라 개발기관, 투자기관, 저축기관 및 보험기관으로 세분
  - 이 밖에 통화금융기관이나 비통화금융기관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넓은 의미에서의 금융중개기능을 수행하거나 금융 기관과 관련성이 높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기타기관(증권 관련기관, 신용보증기관 등)이 있음.

□ 금융기관의 기능

 ▷ 한국은행: (...)

 ▷ 은행금융기관
  가. 일반은행: 시중은행, 지방은행, 외국은행 등으로 구성 (...)
  나. 특수은행: (...)

□? ▷? 비통화금융기관: 개발기관, 투자기관, 저축기관, 보험기관, 기타기관 (...)




자료 2: 금융투자협회, [e북]증권시장의 이해 > 금융시장과 금융기관 >

(... ...) 2. 금융기관의 형태 및 종류
금융기관을 분류하는 기준은 여러가지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준은 국제통화기금(IMF)의 통화성 기준으로 금융기관의 통화창출 기능의 유무에 따른 구별방법이다. 이에 따르면 금융기관은 크게 통화금융기관비통화금융기관, 그리고 기타기관으로 나누어진다.

통화금융기관은 현금통화를 창출하는 중앙은행과 예금통화를 창출하는 예금은행으로 나누어지며, 예금은행은 다시 일반은행특수은행으로 나누어진다. 일반은행은 은행법에 의하여 설립된 것으로 시중은행, 지방은행, 외국은행 국내지점 등이 이에 속한다. 특수은행은 일반은행이 기업성이나 전문성 때문에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에 자금을 공급하는 등 특수한 목적달성을 위하여 설립된 금융기관이다.

비통화금융기관은 업무의 특성에 따라 개발기관, 투자기관, 저축기관, 보험기관으로 나누어진다. 개발기관에는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이 있으며 종합금융회사, 자산운용회사, 증권금융회사 등은 투자기관으로 분류된다. 그리고 저축기관으로는 은행신탁계정, 저축은행, 체신예금 등이 있다.

그 외에 통화금융기관이나 비통화금융기관에 포함되어 있지는 않지만 금융중개 기능을 수행하거나 금융기관과 관련성이 많은 업무를 수행하는 증권회사와 증권관련기관, 신용보증기관, 벤처금융회사, 손해보험회사, 리스회사 등기타기관으로 분류된다.

최근에는 금융기관을 업무영역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금융의 개방화와 자율화가 확산됨에 따라 금융산업은 전업주의에서 겸업주의로 옮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금융의 개방이나 제도개선 등을 업무영역별로 구분하며 접근하고 있다. 금융산업을 증권·은행·보험의 3대 업무영역으로 나누어 업무조정을 하고 있는 것이다. 각 영역별 고유업무에 대해서는 자회사를 통한 상호진출을 허용하고, 부수 및 주변업무에 대해서는 겸업을 확대하고 있다.

업무영역별 구별방법은 다음의 〈표 1-1〉과 같다.
<표 1-1> 업무영역별 금융기관의 분류

구분
금융기관명
비고
증권기관
증권회사, 자산운용회사, 투자자문회사,
증권금융회사, 종합금융회사
은행기관
시중은행, 지방은행, 외국은행 국내지점
예금은행
(일반은행)
중소기업은행, 농업협동조합, 수산업협동조합
예금은행
(특수은행)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개발기관
저축은행, 신용협동조합, 상호금융, 체신예금
저축기관
종합금융회사
투자기관
리스회사, 벤처금융회사, 신용카드회사,
할부금융회사
여신전문기관
보험기관
생명보험회사, 외국생명보험 국내지사 및 법인,
손해보험회사, 체신보험

주) 종합금융회사는 증권관련업무도 수행하고 있어 증권기관으로도 은행기관으로도 볼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