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15일 수요일

[경제학의 역사] 10장 1절 신고전학파 경제학

지은이: 홍 훈
자료: 경제학의 역사 (2007, 박영사)

※ 참고: [경제학의 역사] 7장 한계효용학파: 신고전학파의 시작

※ 발췌식 읽기와 부분적 요약 등:

신고전학파는 자본주의의 주류 경제학으로서 지역적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자본주의 이념을 세계에 전파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신고전학파 이론은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계보로 보면 한계효용학파의 이론을 미시경제학의 뿌리로 삼으며, 케인스에 대하 보수적 해석을 거시경제학의 근간으로 삼는다. 또한 거시경제학 안에는 시장경제의 (불)완전함과 관련해 케인지언과 통화주의자의 대립이 존재한다. 그렇지만 사회철학에서는 고전경제학의 스미스에게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20세기의 대표적 신고전학파로 케인스주의의 새뮤엘슨토빈, 그리고 차세대로서 새 케인지언 진영의 스티글리츠맨큐를, 통화주의와 새 고전학파 전통에서는 프리드만, 루카스, 사전트, 프레스코드 등을 들 수 있다.

※ 새뮤엘슨: 경제학계의 아인슈타인

새뮤엘슨은 자타가 공인하는 신고전학파의 현존하는 대가이다. (...) 20대 초에 MIT 대학의 정교수로 임명되면서, 그는 당시 경제학으로 별로 알려져 있지 않았던 MIT를 최상급의 신고전학파 대학으로 만들었다. 더구나 그의 {교과서} Economics는 상당 기간 전 세계적으로 가장 대표적인 교과서로 군림했다.

자신이 노벨상을 받았을 뿐 아니라 나이 차이가 별로 없지만 제자인 계량경제학자 클라인(L. Klein), 그리고 최근에 스티글리츠 등 십여 명의 제자들을 노벨상 수상자로 배출했다. (...)

물론 그는 케인스의 영향 속에 성장한 케인지언으로 통화주의자인 프리드만과 대립했다. 현재 그는 경제학설사를 가르치며, 신고전학파의 관점에서 이 분야의 논문을 여러 편 내고 있다. (...)


10.1.1 이론: 합리적 개인과 시장기구

10.1.2 방법론: 개체주의와 반증주의

10.1.3 사회철학: 자연상태와 최소한의 정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