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16일 목요일

[자료]현대 소비사회의 특성(착한 소비 윤리적 소비)

자료: 현대 소비사회의 특성
출처: 시그마프레스, http://www.spress.co.kr/
지은이: 천경희, 홍연금, 윤명애, 송인숙 공저

※ 메모:

  • 현대 소비사회에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와 다양한 논의가 있지만 이 장에서는 특징적으로 두드러지는 대표적인 내용만을 간략히 검토하기로 한다. 현대 소비문화의 특성으로는 소비주의, 상징주의, 과시소비, 물질주의를 살펴보았고, 환경문제, 빈부격차 문제, 삶의 불만족 문제를 문제점으로 지적하였다.
  • 현대 소비사회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라 할 수 있는소비주의는 제품 구입을 통해 만족을 추구하고 소비욕구의 만족을목적이나의무처럼 생각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손상희(1997)는 소비주의는 삶의 목표로 재화의 소유와 소비가 중요하게 인식되는 배경에서 가능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현대인들은 소비를 통해 자신들의 개성이나 사회적 지위를 보여 줄 수 있고 또한 자신이 갖고 있던 욕망이나 꿈을 실현하기도 한다(Ferraro, 1991). 생산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운송수단 및 광고매체의 발달, 그리고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이제 세계는 하나의 거대한 시장으로 변해 가고 있다. 이처럼 소비주의가 지배하는 현대의 모습을 화이트(white, 2005)는 떠돌아다니는 하나의 거대한 상점(mall)으로 비유하고 있다-“지구는 하나의 거대한 우주선이라기보다는 떠돌고 있는 하나의 거대한 상점이 될 것이다.”
  • 현대 사회는 자신을 표현하는 자유로운 선택과 물질의 소유를 사회에서의 성공 여부의 척도로 인식하게 되는 소비사회(consumer society)로 정의된다(Galbraith, 1958; Bell, 1976; Baudrillard, 198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