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교수학습센터, 문장(문장의 짜임) 중에서
예문:
- 입찰자는 사전에 제한사항 확인 및 입찰 등록 장소에 비치되어 있는 입찰 유의 사항, 계약서 등을 열람한 후 응찰하시기 바라며 이를 확인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 위 문장과 같은 공고문은 단어도 어렵고 표현도 낯설어 학생들이 어려워할 것이지만, 일상적으로 접하는 실용문이라는 점에서 과제로 제시할 만한 문장이라 하겠다. 이 문장이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호응관계 및 연결된 문법 단위의 동질성을 검토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 위 문장에서 ‘입찰자’가 사전에 해야 할 일은 ‘제한사항 확인’과 ‘유의 사항, 계약서 등의 열람’이다. 만약 이것을 확인하지 못하면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다고 하였다. 입찰자가 해야 할 일은 이렇게 두 가지인데, 그것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살펴보자.
1. ‘제한사항 확인’과 ‘열람한’으로 하나는 구 형식이고 하나는 절 형식임을 알 수 있다. 이제까지 수정해온 바와 동일한 방식으로 어느 하나의 형식을 구나 절로 바꾸어주면 된다. 다음과 같이 수정할 수 있다.
- 입찰자는 사전에 제한사항을 확인하고 입찰 등록 장소에 비치되어 있는 입찰 유의사항, 계약서 등을 열람한 후 응찰하시기 바라며 이를 확인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2. 그런데, ‘응찰하시기’와 같이 주체높임법이 사용되어 있으므로 ‘확인하고’도 ‘확인하시고’로 고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입찰자는 사전에 제한사항을 확인하시고 입찰 등록 장소에 비치되어 있는 입찰 유의사항, 계약서 등을 열람하신 후 응찰하시기 바라며 이를 확인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3. 여러 가지를 고쳤으나 위 문장은 번잡하다는 느낌을 주고 있다. ‘확인하시고’와 ‘열람하신 후’ 그리고 그 사이에 쉼표가 있는 것 등이 문장을 번잡하고 긴 느낌이 들도록 하는 것이다. 문장이 길면서도 길지 않게 느껴지게 하려면 문장이 리듬감 있게 나누어지면 된다. 또 ‘이를 확인하지 못한 책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호하다. 무엇에 대한 책임인지가 분명해지면 더 자연스러워질 것이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고쳐볼 수 있겠다.
- 입찰자는 사전에 제한사항의 확인과 입찰 등록 장소에 비치된 입찰 유의사항, 계약서 등의 열람을 마치신 후 응찰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확인하지 못하여 생긴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