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2일 목요일

[Winglish] 미국에는 선배도 없고 후배도 없대

자료: 윙글리시Winglish


내용

연장자를 대우하는 한국 사회와, 그러한 개념이 엄격하지 않은 미국 사회의 관습의 차이에서 생겨난 Konglish가 바로 선배를 senior, 후배를 junior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대개 비슷한 연령이면 친구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나이와 상관없이 모두 friend입니다. 즉 상대가 10대 든 60대든 상관없이 그 누구와도 친구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높임말과 낮춤말의 구별이 없는 영어에서는 굳이 선후배와 친구를 구별할 필요가 없는 것이 당연한 건 지도 모르겠습니다. 따라서 ‘I went out with my friends and juniors last night’이라는 표현은 우리가 의도하는 바인 ‘어젯밤에 나는 친구들뿐만 아니라 후배들과 함께 어울렸다’라는 의미가 결코 아닙니다.
(This would not make sense to a native English speaker, because there is no age/ friendship concept in English. If two people are friendly, but of different ages, they are still called ‘friends.’ If you are 25, you can have friends who are 20, 30, 35, 40, 50 or any other age.)

senior와 junior는 나이를 의미하는 단어가 아니다. 즉 우리 말의 선배 또는 후배를 의미하지 않는다.
‘Senior’ and ‘junior’ do not imply age in English.


senior와 junior는 나이와 상관없는 말이므로 senior를 선배, junior를 후배라고 번역하면 Kongish입니다. 영어에서는 우리 말의 선배나 후배에 해당하는 말이 없고, 다만 friend 또는 buddy(friend보다 더 친한 친구)라는 표현만 존재합니다. 이와 같이 언어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화 또는 사고 방식의 차이에 대한 이해가 먼저 이루어 져야 할 것입니다.

‘a senior’는 65세 이상의 사람을 가리킨다.
‘A senior’ is someone who is 65 years old or older.


어떤 사람을 my senior라고 지칭하면 영어를 쓰는 나라에서는 그를 65세 이상의 노인으로 생각하지, 우리가 생각하는 ‘선배’ 라는 의미로는 결코 이해하지 않습니다. (When someone refers to ‘my senior,’ a native English speaker might think that means someone who is 65 years old or older- a ‘senior’ or ‘senior citizen’ in English speaking countries.)

a senior는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에서 4학년을, a junior는 3학년을 가리키는 말이다.
‘A senior’ is a fourth year high school or university student. ‘A junior’ is a third year high school or university student.


대학교 1학년 학생이 ‘I went out with some seniors and juniors last night’ 이라고 말하면 ‘나는 어젯밤 3학년, 4학년 학생들과 외출했다’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에서 some senior를 my senior로 바꾸면 ‘나의 4학년 학생’이란 이치에 맞지 않는 말이 되므로 그런 표현은 삼가 해야 합니다.
또 ‘학급에서 가장 연장자가 누구냐?’고 물을 때 ‘Who is the senior in this class?’라고 해서는 안되며 ‘Who is the oldest student in this class?’ 라고 해야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가장 연소자는 누구냐?’ 역시 ‘Who is the junior?’가 아니고 ‘Who is the youngest?’가 되어야 합니다.

a senior employee는 나이에 상관없이 회사에 오래 근무한 사람을, a junior employee는 회사에 근무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사람을 가리킨다.
‘A senior employee’ is someone of any age who has been at the company for a long time. ‘A junior employee’ is someone of any age who has been at the company for a short time.


예를 들어 John은 25세지만 회사에 5년 동안 근무하였고, Susan은 50세지만 회사에 입사한 지 1년 밖에 되지 않는 다고 칩시다. 이 때 50 세의 Susan이 25살의 John에 비해 나이는 많아도, John이 고참 회사원이 되어 senior employee로 불리는 것입니다.
한편 senior 또는 junior는 직업 명에 형용사로 붙기도 하죠. The Senior Secretary는 사장의 비서를 뜻하고, 법률 회사에서는 파트너를 보통 Junior Partner 또는 Senior Partner로 구별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