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18일 일요일

발췌메모: 경매// 경매 방식과 그 명칭


※ 발췌 (excerpts):

출처 1: 온라인 검색 광고 경매의 이론 소개 (최연구/김진우/안소윤, 한국경제학보 18권 1호. 2011년 봄)

I. 서론

지난 십 년간 온라인 광고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성장하였다. 구글의 검색 광고(sponsored link) 경매를 통한 매출액은 연간 100억 달러에 이르고 있고, 구글, 야후,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를 포함한 전체 시장 규모는 2007년에 200억 달러를 넘어서 현재는 220억 달러에 달한다. ( ... ) 연간 온라인 광고 매출액은 1999~2009년 사이에 4배 이사 증가하였다.

( ... ... )

한국의 상황을 살펴볼 때, 미국과 마찬가지로 클릭당 가격(cost per click, CPC) 경매 제도로의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지만 그 표준화의 정도가 미국과 달리 돌이킬 수 없는 지점에 도달할 정도로 진행되지 않았다. 경매와 상이한 방식의 판매 제도가 공존하고 있고, CPC 경매에 대한 광고주들의 태도와 구제 당국의 태도고 아직 완전히 고착되어 있지 않았다. ( ... ... )


II. 경매의 기본 이론

( ... ... ) 경매의 어떤 특성이 이를 광범위하게 사용되게 만들었을까? 일단 가장 단순한 판매 상황을 통하여 경매가 가지는 근본적인 장점과 특징을 살펴보자. 판매자가 한 단위의 재화, 예를 들어 미술품을 판매하고자 한다고 하자. 한 가지 방법은 구매자들을 찾아가면서 일대일로 가격을 흥정하는 것이겠다. 이 방법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 뿐 아니라 판매자가 좋은 가격을 얻기도 어렵다. ( ... ... ) 일대일 흥정보다는 차라리 가격을 고시하여 널리 홍보하는 것이 시간과 노력의 낭비를 줄이는 방법일 것이다. 하지만 많은 경우에 구매자들의 지불 의사를 모르는 상황에서 올바르게 가격 책정을 하기가 어려워서 이 방법도 바람직하지 않다. ( ... ... )

경매는 판매자의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다른 판매 형태에서 찾을 수 엇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 판매자가 구매자들의 지불 의사를 몰라도 그들의 지불 의사에 맞게 가격이 책정된다는 것이다. ( ... ... ) 둘째, 경매 낙찰가가 시장 전반의 가치를 반영한다는 의미에서 훌륭한 가치평가 및 형성(price discovery)의 기능을 한다. 이는 물건의 가치를 모르는 구매자들이 실수로 가치 이상의 가격으로 구매하는 소위 승자의 저주(winner's curse) 문제를 경매가 최소화함을 뜻하는데, 구매자들의 지불 의사액과과 구매 참여 의욕을 고무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되어 결국 판매자의 수익성을 높이게 된다. ( ... ... ) 셋째, 구매자들의 입장에서 볼 때, 재화가 효율적으로 배분된다는 장점이 있다. 판매되는 물건에 높은 가치를 두는 구매자일수록 지불 의사가 높을 것이며 따라서 입찰도 높게 할 것이다. 따라서 가치가 높은 입찰자에게 물건이 배분될 확률이 높은데 ( ... ... ) 바람직하다. 넷째, ( ... ... )

하나의 재화를 경매를 통해 판매하는 방법은 경매 방식에 따라, 일차 가격 비밀(first-price sealed-bid) 경매, 이차 가격 비밀(second-price sealed-bid) 경매, 영국식 공개 구두 오름가(open oral ascending-price) 경매, 네덜란드식 내림가(descending-price) 경매 등으로 구분된다. ( ... ... )

1. 일차 가격 비밀 경매와 네덜란드식 내림가 경매

일차 가격 비밀 경매에서는 입찰자들이 서면이나 인터넷을 통해 지불 의사액을 입찰하고, 판매자가 가장 높은 입찰액을 제시한 입찰자를 구매자로 선정하는 방식이다. 선정된 입찰자는 입찰액을 지불하고 경매 물건을 받게 된다. 네더란드식 내림가 경매는, 판매자가 높은 가격에서 판매 의사 가격을 부르기 시작해서 점진적으로 (보통 사전에 결정된 최소 단위만큼씩) 판매 의사 가격을 낮추고, 제일 먼저 지불 의사를 표현하는 입찰자가 나섰을 때, 그 가격에 낙찰액이 결정되고, 그 입찰자가 낙찰액을 지불하고 물건을 얻는 제도이다. 일차 가격 비밀 경매는 국가 자산 불하, 군납 등의 경쟁 계약의 상황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반면, 네더란드식 내림가 경매는 암스테르담 화훼 시장에서 사용되었다.

( ... ... )

2. 이차 가격 비밀 경매와 영국식 오름가 경매

이차 가격 비밀 경매에서는 입찰자들이 서면이나 인터넷을 통해 지불 의사액을 입찰하고, 일차 가격 비밀 경매와 마찬가지로 가장 높은 입찰액을 제시한 입찰자를 구매자로 선정하는 방식이다. 단지 일차 가격 비밀 경매와 다른 점은 선정된 입찰자가 자신의 입찰액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두 번째로 높은 입찰액--즉, 경매에 패한 입찰액 중에서 가장 높은 입찰액--을 지불한다는 것이다. 영국식 오름가 경매는, 판매자가 낮은 가격에서 가격을 부르기 시작해서 점진적으로 (보통 사전에 결정된 최소 단위만큼씩) 가격을 높이고, 그 과정에서 각 가격에 지불 의사가 있는 입찰자들은 지불 의사 표시를 하고, 그렇지 않은 입찰자들은 탈락한다. ( ... ... ) 오름가 경매는 크리스티, 소더비 등 예술품 거래 등에 주로 사용되었으며, 목재 채벌권 분양, 주파수 배분, 그리고 eBay 등의 온라인 경매도 오름가 경매의 형태로 이해할 수 있다.

이차 가격 비밀 경매는 노벨상 수상 경제학자인 William Vivkrey에 의해 고안된 이론적 경매 형태로 실제 사용되는 경우는 없으나 경매에서 입찰자들의 유인 체계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특히 검색 광고 경매 방식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앞서의 두 경매 형태와 마찬가지로 이차 가격 비밀 경매와 영국식 오름가 경매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입찰자들이 물건에 대한 자신의 가치를 알고 있는 경우 입찰 전략의 관점에서 볼 때 두 경매 형태가 동일하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이 두 경매 형태에서 각 입찰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 ... ... )

4. 최소 입찰가와 핸디캐핑

( ... ... )


III. 검색 광고 경매 제도

Generalized Second Price (GSP) 경매 제도는 현재 검색 광고의 위치 배정에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경매 형태다. 이 경제는 앞서 살펴본 이차 가격 비밀 경매 제도를 판매되는 재화의 개수가 복수인 경우로 확장시킨 한 형태다. ( ... ... )

1. 검색 광고 경매의 진화

검색어 광고가 경매를 토해 판매되기 시작한 것은 1998년 GoTo.com에 의해 채택된 "일반화된 일차 가격 경매(Generalized First-Price Auction)"을 통해서이다. 이는 앞에서 언급한 차별 경매 제도와 동일하다. 즉, 광고주들이 클릭당 가격을 입찰하면, 입찰가가 가장 높은 광고주들로부터 시작해서 높은 자리순으로 배정하고 각 자리르 배정받은 입찰자들은 자신의 입찰가를 클릭당 가격으로 내는 것이다.  ( ... ... )

3. GSP vs. VCG(Vickrey-Clark-Groves) 경매 제도

( ... ... )

( ... ... ) 예를 들어, 어느 광고주가 "지푸라기 입찰자(shill bidder)"를 추가함으로써 자신의 지불 가격을 아주 낮아지게 하는 것이--심지어 0으로 낮추는 것이--가능하다.

4. GSP 경매의 균형

( ... ... )


출처 2: [강의 PPT 자료] 온라인 경매 ( ... )


출처 3: 호가공개방식과 입찰 라운드 연장 규칙을 가지는 단일가 채권 경매 방법 및 장치 (박호근/오석곤. 2009. 10.28)

본 발명은 채권 경매 방법 및 장치를 공개한다. 본 발명은 호가공개방식(Open Outcry Format)의 경매서비스를 채권 등 복수품목(Multi-Units)의 단일가격(Uniform Price) 경매에 최적화시킨 컴퓨터 프로그램과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경매진행중에 입찰 등록과 동시에 모든 참여자에게 현재 등록되어 있는 입찰호가(수익률,수량,접수시간) 또는 최후순위 입찰까지의 입찰 현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갱신하여 제공한다. 경매를 2라운드 이상으로 진행하여 1라운드에서 결정된 낙찰범위의 최후순위 입찰(last prior winning bid)이 2라운드에서 신규입찰에 의해 변경되지 않으면 경매를 종료하고 최후순위 입찰이 변경되면 다음 라운드로 연장하여 최후순위 입찰의 변경이 없을 때까지 라운딩을 계속한다. 본 발명에 의해 경매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입찰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고 입찰참여의 시간제한이 완화됨에 따라 자유롭고 경쟁적인 채권입찰이 가능하다.


출처 4: 시장경제 원리를 활용한 자원배분 기구의 실험 연구(한국무선국 관리사업단, 2004. 11)

제3절 주파수 경매 제도의 정책 실험 사례: 미국의 FCC를 중심으로

1. 제1단계: 경매 규칙에 대한 연구

FCC 정책 결정 과정에 실험에 중점을 둔 중요한 이슈들 가운데 첫 번째 사안은 일반적인 구두 경매(oral auction)와 같인 전문적인 경매소(auction house)에서 행해지는 형태를 취할 것인지 아니면 전혀 새로운 형태를 구상해야 하는가에 대한 것이다.

두 번째 사안은 특정한 규정 규칙에 대한 정의나 성격에 대한 것이었다. 다시 말해, 사업권을 동시에(simultaneously) 경매하느냐 아니면 순차적인(sequential) 경매 방식을 취할 것인가에 대한 것 등이었다.

세 번째 사안은 상세한 경매 규칙에 대한 것이었다. ( ... ... )

가. 새로운 경매 방식의 모색

전문적인 경매에서 사용되는 전형적인 경매 규칙은 경매 대상을 밀봉입찰(密封入札, sealed bid)하는 방식과 구두 상향입찰(상향입찰(口頭 上向入札 oral ascending bids)하는 방식이다. 그동안의 실험 연구에 따르면 밀봉입찰 경매가 만족스럽게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다. 거의 모든 실험 결과들은 피험자들이 반복 과정을 거쳐야만 순수 이론에서 밝힌 효율성이나 가격 특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 ... ... )

( ... ) 1994년 1월 ( ... ) 실험 경제학자들은 분권화된 전자경매 방식(decentralized electronic auction process)을 직접 시현해 보임으로써 기술적인 실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 ... )

나. 동시 경매와 순차 경매

다음의 논의는 여러 주파수 대역을 동시 경매(simultaneous auction)할 것인가 또는 주파수 대역을 정해진 사업권의 패키지로 만들어 순차 경매(sequential auctions with predetermined package)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 ... ... )

① 동시 / 연속 / 가격상승식 경매

( ... ... )

② 순차 / 연속 / 밀봉 경매

( ... ... ) 일본식 경매는 일반적인 경매와 입찰하는 방법만이 다른 가격 상승식(ascending price)이다. ( ... ... )

( ... ... )

( ... ... ) 이러한 상황에서 그들은 소위 <이원 마찰적 가격상승식 메커니즘(binary conflict ascending price─BICAP─mechanism)>을 개발하여 부분 민영화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이 메커니즘은 일종의 <반복형 최고가 경매 방식(repeated first-price auction)>으로 어떤 정해진 시간 동안 다른 입찰 행위가 나타나지 않을 때까지 입찰자가 입찰을 하되 최고 입찰 금액이 잠재먹인 낙찰자로 계속 공지되도록 하는 것이다. ( ... ... ) 한편 Nilsson(1999)은 ( ... ) <비커리의 차고가 경매 방식(Vickery second-price auction)>으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 ... ... )


출처 5: 디지털 경제에서의 경매 제도 분석: 인터넷 경매의 현황과 이론 (권남훈/왕규호/오정숙 지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0년 12월)

2장 인터넷 경매의 개요 > 1절 인터넷 경매의 역사 > 1소절 전통 경매의 역사[주]*

[주]* 본 절의 내용은 Znidarsic(1999)을 주로 인용하였다. 이밖에 전통경매의 역사에 대해서는 Cassaday(1967)에 잘 정리되어 있다.

경매 제도는 상거래의 역사와 궤를 같이 할 만큼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성경에서는 요셉이 형제들에게 버림을 받고 이집트에 팔려 가게 된 과정에서 노예로 경매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한편, 이보다 좀 더 공인받을 만한 역사적 기록으로는 고대 역사가인 헤로도투스가 B.C. 500년경 바빌로니아 지역의 결혼 풍습으로 경매가 사용되었다고 저술한 것이 있다. 이에 의하면 당시 남자들은 아름다운 여자들을 신부로 맞기 위해 경매에 입찰하였으며, 아무도 원하지 않는 여자으 경우에는 반대로 여자 측에 의해 지불될 지참금을 놓고 경매가 이루어졌다고 한다. ( ... ... )

로마 제국이 번성함에 따라 경매는 상당히 활성화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로마에서의 경매는 atrium auctionarium이라는 곳에서 진행됐으며, 판매자인 dominus와 최종 낙찰자인 emptor, 경매가 열리는 사실을 널리 알리고 실제로 진행을 맡는 praeco 등과 함께 경매 장소를 대주고 재정적인 지원까지 해주는 argentarius에 이르기까지 오늘날의 경매에서 볼 수 있는 기본 요소들을 고루 갖추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경매의 어원인 'auctus'는 '증가'를 의미하는 라틴어로서 고대 경매의 일반적 형태가 오름입찰(ascending bid) 형식이었음을 시사하고 있다. 한편, 역사적으로 잘 알려진 기행적인 사례로는 A.D. 193년에 황제 근위병들이 당시 황제인 페르티낙스를 살해하고, 로마 제국의 황제 지위를 경매에 부친 사실이 있었다. 당시 낙찰자는 디디어스 줄리아누스라는 사람이었으며 ( ... ... )

( ... ... )

근세에 이르러 유럽에서는 프랑스와 네덜란드 등에서 경매가 다시 활발히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랑스 국립도서관의 기록에 의하면 1556년에 법령으로 Hussiers Priseurs라는 계급을 만들었는데, 이들의 직무는 사망자나 처형된 자의 물품 및 재산을 평가하고 경매에 부치는 것이었다. 16세기와 17세기의 네덜란드에서는 현재의 미술품 경매의 원형이 되는 경매들이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튤립꽃과 같은 농산품 거래를 통해서 현재에는 네덜란드식 경매라고 알려져 있는 내림입찰(descending bid) 경매가 고안되어 널리 쓰였다. 한편, 근대적인 개념의 일반 경매는 1712년경 프랑스의 Pierre Antoine Matteus라는 사람이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밖에도 중국에서는 1600년경부터 불교 사원 등을 중심으로 경매가 공식적으로 행해졌으며, 현재의 밀봉경매(sealed-bid auction)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입찰자가 경매 관리자의 손에 보이지 않게 신호를 보내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이른바 '악수 경매(handshake auction)'가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늘날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오름입찰식 공개구두 경매(ascending-bid open outcry auction)가 영국식 경매라는 명칭을 갖게 된 것은 영국에서 경매가 중개 거래 형태의 시장으로 정착되어 본격적으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영국에서는 16세기 이후 국력의 신장과 함께 경매가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특히 동인도 회사를 통해 수입된 물건은 '1인치의 양초(Inch of Candle)'라는 독특한 형태의 오름입찰식 경매로 거래되었다(1인치 길이의 양초가 다 타서 불이 꺼지는 순간에 가장 높은 가격을 입찰하는 사람에게 낙찰이 이루어지는 형식으로서 종료시점이 정해져 있다는 점에서 오늘날의 인터넷 경매와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 ... ... )


2. 인터넷 경매의 역사

인터넷 경매의 탄생은 시장 메커니증으로서의 경매 제도가 다시 한 번 각광받는 계기가 되었다. ( ... ... ) 오늘날 전통 경매 방식으로 거래되는 상품 및 서비스의 양과 범위는 상당히 제한되어 있는데, 이는 일반적 형태의 경매 제도가 중재자를 필요로 하는 등 운영 면에서 소요되는 거래 비용이 크고, 거래를 원하는 사람들이 한 공간에 모여 있어야 제대로 된 경매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시간 및 공간의 제약을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터넷을 통한 경매가 발전되기 전까지는 경매는 주로 청과물, 생선 등 상품의 질이 쉽게 변하는 경우나 고서화, 골동품처럼 상품가치의 불확실성과 격차가 큰 경우에 한정되어 사용되어 왔다.

이와 같이 전통적인 경매제도가 광범위하게 활용되지 못했던 이유를 생각해 본다면 인터넷의 탄생과 함께 경매제도가 상거래를 위한 메카니즘으로 새롭게 주목받게 된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 ... ... )

실제로, 인터넷을 통한 경매는 현재와 같이 하이퍼 텍스트(Hyper Text)에 기반한 웹(World Wide Web)이 일반화되기 훨씬 이전부터 텍스트 기반 뉴스그룹이나 이메일 그룹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이러한 경매는 개별접촉이나 벼룩시장, 분류별 광고(classifieds)등과 유사한 형태로 이루어졌으며 조직이나 제도화된 장터를 가지고 있다기 보다는 동호회의 회원들이나 비슷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 간에 자연적으로 형성된 그룹 내에서 거래의사에 관한 의사소통을 매개하는 정도에 가까웠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자연발생적 형태의 인터넷 경매의 시초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으나 대개 미국에서 대학 및 지역사회의 일반대중에게 인터넷 이용이 확산되기 시작한 1990년대 초, 아마도 1992년에서 93년 사이인 것으로 추정된다.

( ... ... )

( ... ) eBay는 1995년 Pierre Omidyar에 의해서 만들어졌는데, 최초의 동기는 약혼녀의 수집품 취미를 돕기 위해서였다고 알려지고 있다. 처음에는 집에서 월 $30의 인터넷 사용비용만으로 운영되던 eBay는 유료운영 첫 달부터 흑자를 보이기 시작해서 천문학적인 성장을 거듭하였으며 현재는 1999년 말 기준으로 Sears와 JC Penny를 합친 것보다 많은 200억 달러의 시장가치를 기록하며 Amazon, AOL, Yahoo 등과 더불어 대표적인 온라인 기업의 하나로 일컬어질 정도가 되었다.

( ... ... ) 특히, 미국과는 대조적으로 국내의 경우에는 개인간 거래소로서의 경매 사이트의 역할은 아직도 제한적인 것으로 보인다. 선발주자인 옥션(주)조차도 아직은 B2C 쇼핑몰 형태의 경매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한 편이며, 와와(waawaa.com)의 경우처럼 처음부터 개인간 소장품 거래에만 초점을 맞춘 경매 사이트들이 생각보다 빨리 대중화되지 못했던 것 등은 국내시장의 특성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는 벼룩시장이나 중고품 거래, yard sale 등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미국의 시장환경과 비교할 때 국내 시장에서는 개인간 거래규모 자체가 아직은 크지 않은 편이기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 ... ... )


2절 인터넷 경매의 형태 및 진행 방법

1. 대표적인 경매의 형태

전통적으로 경매는 운영 방식에 따라 크게 영국식 경매(English auction, ascending auction, open auction, oral auction), 네덜란드식 경매(Dutch auction, descending auction), 최고가 밀봉 경매(first-price sealed-bid auction), 차가 밀봉 경매(second-price sealed-bid auction)의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앞의 두 경매의 경우, 경매가 진행되면서 경매가가 공개되나 나머지 두 경매는 공개되지 않는 특성이 있다. 오늘날 이루어지고 있는 대부분의 경매형태는 이들 네 가지를 중심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들 경매형태의 특성 및 시사점에 대해서는 부록의 경매이론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다.

가. 영국식 경매와 네덜란드식 경매

영국식 경매는 최저가에서 시작하여 더 이상 높은 가격이 제시되지 않을 때까지 경매 가격이 올라가는 오름차순 경매로 골동품이나 예술품 경매에 흔히 이용된다. 입찰자들은 정해진 장소에 모여 입찰가를 공개적으로 제시하기 때문에 서로의 입찰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입찰자는 최종적으로 제시된 입찰가에서 최소한 가격을 올리게 된다. 이런 이유로 입찰가는 완만하게 상승하게 된다.

한편, 이와 달리 네덜란드식 경매는 내림차순으로 판매자가 제시한 최고가를 수락하는 입찰자가 나타날 때까지 가격이 지속적으로 내려간다. 예를 들자면, 네덜란드의 꽃 경매시장에서는 경매가 시작되는 즉시 원래가격에서 할인된 비율이 표시되고, 이를 받아들이는 입찰자에게 즉시 낙찰 된다. 그러나 입찰자가 없으면 경매가는 계속 낮아지게 된다.

나. 최고가 밀봉 경매와 차가 밀봉 경매

최고가 밀봉 경매와 차가 밀봉 경매에서는 입찰자들이 입찰가를 비밀리에 단 한 번 제출한다. 최고가 밀봉 경매에서는 최고가의 입찰자가, 차가 밀봉 경매에서는 두 번째 높은 가격으로 입찰한 입찰자가 낙찰된다. 여기서 최고가는 경매에 따라 제일 높은 가격이 될 수도 제일 낮은 가격이 될 수 도 있다. 예를 들자면, 정부 소유의 광물을 경매할 때는 최고가가 제일 높은 가격이나, 기업의 물품구매에서는 최고가는 제일 낮은 가격을 의미한다.


2. 인터넷 경매의 주요 형태

( ... ... )

가. 순경매와 역경매

인터넷 경매는 입찰의 주체에 따라 순경매와 역경매로 나눌 수 있다. 순경매는 여러 구매자가 공통의 품목에 대해 입찰을 하는 반면, 역경매는 여러 판매자가 공통의 구매자를 대상으로 경쟁하게 된다. 따라서, 전자는 대개 가격이 점차 올라가지만, 후자는 가격이 내려가게 된다.

( ... ... )

나. 더치 경매(Dutch auction, Multi-unit auction)

인터넷 경매 업체에서 일컬어지는 더치 경매(Dutch auction)는 경매 이론에서 말하는 네덜란드식 경매와는 다른 것이다. 이는 판매자가 동일한 물품 여러 개를 한꺼번에 판매하는 경우, 낙찰자 모두 낙찰 금액의 최하한가로 낙찰되는 경매 방식을 지칭한다. 예를 들어, ( ... ... ) 더치 경매라는 명칭은 아마도 똑같은 액수를 지불한다는 의미인 더치페이(Dutch payment)로부터 나온 것으로 짐작된다.

다. 쌍방향 경매 (Double auction)

인터넷에서의 쌍방향 경매는 전통 쌍방향 경매와 유사하게 주식시장처럼 다수의 동일 물품에 대하여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참가하여 쌍방이 가격을 조정해 가는 경매방식이다. 예를 들어, ( ... ... ) 따라서, 쌍방의 가격 조정 후 판매가와 구매가가 정확하게 일치했을 때만 매매가 이루어지게 된다. 이와 같은 쌍방향 경매를 실시하는 업체로는 대표적으로 미국의 전자제품 부품사이트인 FastParts와 국내에서는 인터파크 구스닥 등을 들 수 있다.

( ... ... )

3장 미국의 인터넷 경매 현황

( ... ... )

이러한 컴퓨터 대리 입찰 기능은 경매 과정과 관계없이 가격을 써내면 최고로 높은 가격을 써 낸 사람에게 두 번째로 높은 가격에 해당되는 가격으로 상품을 넘긴다는 점에서 경매방식을 사실상 차가 낙찰 밀봉 경매(second price sealed-bid auction) 혹은 Vickrey 경매로 변화시킬 수 있다. ( ... ... )


출처 6: 미술품 경매, 그것이 알고 싶다! (KFPA 금융교육센터, 2016년 10월)

( ... ... ) 먼저 미술품 경매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전, 용어부터 짚고 넘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 ... )

─. 응찰(bidding): 경매사의 호가에 맞춰 패들(paddle)을 들어 작품 구매 의사를 밝히는 것.

─. 응찰자(bidder, buter): 경매에서 작품을 사기 위해 응찰하는 사람.

─. 위탁자(consigner): 작품을 팔려고 내놓은 사람.

─. 낙찰자(successful bidder; 또는 winning bidder? auction winner?): 경매에서 최고가를 불러 작품을 낙찰 받은 사람.

─. 패들(paddle): 응찰자가 응찰을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번호판.

─. 추정가(estimated price): 경매 물품의 가격대를 추정해 본 가격으로 경매 회사의 가이드라인, 작가 인지도, 작품 내용, 컨디션 등을 고려하여 정해짐. 경매 회사와 위탁자가 협의하여 최저 추정가와 최고 추정가를 정함.

─. 시작가(starting price): 입찰을 시작하는 가격. 최저 추정가보다 10~20% 정도 낮은 금액.

─. 내정가(reserved price): 위탁자가 작품 위탁시 정한 최저 한도 가격으로 비공개 가격. 내정가 아래로는 낙찰되지 않음.
개런티(guarantee): 경매 회사가 작가에게 이 가격만큼 보장해주겠다고 약속한 가격.

─. 낙찰가(hammer price, winning bid?): 경매봉을 두드리고 패들 번호르 지정함으로써 확정된 최고 응찰가.
  • 국내: 낙찰가 = 수수료 및 부가세를 제외한 순수한 최고 응찰가를 뜻함.
  • 국외: 낙찰가 = 최고 응찰가 + 수수료 + 부가세를 합한 가격을 뜻함.
─. 구매가(retail price): 낙찰가에 구매 수수료와 부가가치세를 더한 가격.

─. 구매 수수료(buyer's premium): 낙찰 후 작품 가격의 일정 비율로 내는 수수료.

─. 소장 기록(provenance): 경매 전 작품의 소유 기록, 작품의 진위 여부, 금액 등을 책정하는 중요한 근거 자료.

─. 경매 도록(document): 경매에 붙일 작품 설명...


출처 7: "8000만원보다 80만원 그림이 인기…새해 첫 미술경매, 투자보다 실리 앞서" (조선비즈, 2018년 2월)

( ... ... ) 경매사는 서면으로 미리 써낸 가격과 전화 응찰자의 입찰 가격을 확인하면서 현장 가격을 띄운다. 가격을 받겠다며(호가를 더 높인 가격으로 응찰하는 것) 손에 쥔 패들(paddle. 경매 참가 번호가 써 있는 팻말)을 들어 올린 참가자를 놓쳤다간, 거센 항의가 튀어나온다.


출처 8: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