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20일 일요일

[용어메모] Primary Dealer

1.
(...)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단기금융시장의 신용경색 완화를 위해 국채전문딜러창구대출(PDCF), 기간입찰대출(Term Auction Facility), 기간증권대출(TSLF) 등 다양한 신규 대책을 동원 실시하고 있음.


이 가운데 국체전문딜러창구대출은 상업은행에게만 허용되었던 재할인대출을 투자은행에게로 확대 개방한 것으로서 일단 6개월간 한정적으로 실시한 후 금융시장 상황에 따라 연장될 수도 있음.

동 프로그램 실시에 따라 투자은행들은 적격증권을 담보로 뉴욕연방은행으로부터 직접 익일대출(overnight oan)을 받을 수 있으며, 적용금리는 상업은행들의 재할인금리 수준과 동일함.


2-1.
프라이머리 딜러(primary dealer): 미국에서 뉴욕 연방준비은행과의 거래가 인정되고 있는 딜러로 정부증권 딜러 중 중심적 역할하는 딜러. 리포팅 딜러(reporting dealer)라고도 함. 프라이머리 딜러는 정부증권 공모입찰 시 증거금이 면제되고, 공개시장조작의 거래 당사자가 되어 자금조달 면에서 유리하며, 연방준비은행과 거래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금융정보를 입수하기가 쉽다는 특전을 가지고 있다. 

한편 프라이머리 딜러는 매일의 정부증권 거래량 및 포트폴리오 현황을 연방준비은행에 보고할 책임이 있다. 또한 프라이머리 딜러가 되기 위해서는 거래실적, 자금력 등에서 일정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2-2.
국채전문딜러(primary dealer): 국채시장에서 국채 인수 등에 관한 권리를 우선 부여받는 대신 국채유통시장에서 시장 조성자의 의무를 수행하는 국채딜러.

국채유통시장의 활성화를 통해 국채 수요의 기반을 확충하고, 국채시장의 유동성과 효율성을 높일 목적으로 1998년 8월 21일 발표된 "국채제도 개선 및 채권시장 활성화 방안"에 따라 도입되었다. 

이 방안에 의거해 정부는 1999년 3월 27일 국채자기매매인가기관(딜러)들이 국채 보유물량의 조절을 위해 국채를 대량으로 매매하는 국채딜러간 거래시장인 국채전문유통시장을 증권거래소 내에 개설하였다. 

국채전문딜러는 국채시장에서 국채 인수 등에 관한 권리를 우선 부여받는 대신 국채유통시장에서 시장 조성자의 의무를 수행하는 국채딜러로, 국채딜러 중에서 재정경제부장관이 지정한다. 여기서 국채딜러는 증권거래법 규정에 따라 국채에 대한 자기매매업을 허가받은 자(금융기관)를 말한다. 

국채전문딜러가 되면 국채를 독점적으로 인수할 수 있는 권리와 유통금융 지원 등 여러 가지 혜택이 주어져 대내외적으로 채권시장을 주도하는 금융기관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반면 국채에 대한 매수 및 매도 호가를 제시해야 하고, 일정한 양의 국채를 사고 팔아야 하는 등 국채유통시장에서 시장을 조성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국채전문딜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국채인수단으로서의 국채딜러 자격이 있어야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국채인수단에 참여하는 것을 조건으로 해야 한다. 이러한 자격을 갖춘 국채딜러가 신청서를 체출하면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국채전문딜러 지정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재정경제부장관이 일정한 수의 국채전문딜러를 지정한다. 다만 재정경제부장관은 국채인수실적 등 국채시장의 기여도·자본력·신인도 등을 고려해 국채전문딜러 수의 20% 이내를 추가 지정할 수 있다. 

1999년 24개 기관이 처음 선정되었고, 2003년 9월 현재 26개의 은행·증권회사·종합금융회사가 국채전문딜러로 활동하고 있다.


3.
(... ...) 특히 FRB는 뉴욕연방준비은행과 직접 거래하는 금융기관인 프라이머리 딜러들의 증권시장 참여자들에 대한 자금지원 능력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대출창구인 재할인 창구의 사촌격인 프라이머리딜러신용창구(PDCF, Primary Dealer Credit Facility)를 열어 프라이머리 딜러들도 재할인 창구를 이용할 수 있게하는 방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프라이머리딜러뉴욕연방은행과 공개시장운용에 참여하는 투자은행과 증권사 등 20개 금융기관으로 현재 골드만삭스, JP모건스탠리증권, 리만브라더스, HSBC증권(USA), UBS증권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새로 마련된 대출창구는 오는 17일부터 이용이 가능하며 최소 6개월 이상 유지되고 여건이 허용하면 연장해 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FRB는 말했다. 이 새로운 대출창구에서 프라이머리 딜러들은 다양한 투자등급 채권을 담보로 제시하고 뉴욕연방준비은행의 재할인율인 프라이머리 신용등급으로 재할인 창구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FRB는 설명했다.

FRB의 긴급 대출인 재할인창구의 사촌으로도 불리는 새 대출창구는 투자은행들에게 자금이 필요할 때 정기적으로 단기자금을 제공받을 수 있는 길을 열어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벤 버냉키 FRB의장은 "이번 조치들은 금융기관들에게 자금에 대한 더 확대된 접근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전문가들도 이번 조치와 관련, "FRB가 지난 11일 내놓은 경매방식을 이용해 주택저당증권(MBS) 등을 담보 국채를 대여해주는 'TSLF'가 시장에서 유통이 잘 되지 않는 채권을 보증 수표나 다름없는 국채로 바꿔주는 채권과 채권 교환이었다면 이번에는 MBS 등 현재 유동성이 크게 떨어진 채권을 담보로 현금을 대출해주겠다는 것"이라며 "한마디로 초강력 유동성 공급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4. 뉴욕 지역연준

 (1) Primary Dealers
 (2) Primary Dealers List
     (As of May 2012)

      1. Bank of Nova Scotia, New York Agency
      2. BMO Capital Markets Corp.
      3. BNP Paribas Securities Corp.
      4. Barclays Capital Inc.
      5. Cantor Fitzgerald & Co.
      6. Citigroup Global Markets Inc.
      7. Credit Suisse Securities (USA) LLC
      8. Daiwa Capital Markets America Inc.
      9. Deutsche Bank Securities Inc.
     10. Goldman, Sachs & Co.
     11. HSBC Securities (USA) Inc.
     12. Jefferies & Company, Inc.
     13. J.P. Morgan Securities LLC
     14. Merrill Lynch, Pierce, Fenner & Smith Incorporated
     15. Mizuho Securities USA Inc.
     16. Morgan Stanley & Co. LLC
     17. Nomura Securities International, Inc.
     18. RBC Capital Markets, LLC
     19. RBS Securities Inc.
     20. SG Americas Securities, LLC
     21. UBS Securities LLC.




6. 
"미국 연방은행이 외국계 금융기관에 대하여 국채인수인(primary dealer) 자격을 부여할 때 그 본국에서 미국 금융기관에 상호주의적 내국민대우(reciprocal national treatment)(8)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이를 거부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는 바,


7. 채권과 듀레이션

재무성채권의 발행시장

재무성채권의 발행시장은 주로 뉴욕 Fed와 국채 발행시장 딜러들(primary dealers)에 의해 규칙적인 경매일정에 따라 형성되고 있다. 개별 Primary Dealer들은 Fed의 통제하에 일정한 지침들만 준수하면 되지만 딜러은행들에 대해서는 Fed가 직접적으로 규제하고 있다. 발행시장 딜러들은 재무성경매에 일관성있게 참여하며 모든 기발행 국채들의 일부분씩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개별Primary Dealer들은 현행 발행시장딜러 총 고객거래량의 1% 이상 거래활동을 해야한다. 그리고 Primary Dealer들은 거래활동보유현황 및 금융포지션을 Fed에 보고해야 한다.


재무성채권의 입찰방법

재무성채권을 최초로 매입하려면 발행시장 딜러들은 매입물량과 수익률을 써서 경쟁입찰에 응해야 한다.

경쟁입찰의 매입주문은 경매당일 오후1시에 마감된다. T-note와 T-bond 입찰은 수익률 기준(소숫점 셋째자리까지)으로 이루어지므로 낙찰물량은 높은 가격순(낮은 할인율)에서부터 낮은 가격순(이때 최저가격을 stop out price라고 함)으로 배정된다.

T-note와 T-bond 입찰은 수입률 기준(소숫점 둘째자리까지)이며 최저수익률(최고가격)에서 부터 낙찰물량을 배정해 나간다. 발행증권의 표면금리는 가중평균 낙찰수익률에서 가장 가까운 1/8% 단위로 결정된다.

경쟁입찰시 수익률 (또는 가격)과 물량(amount)을 제시하는 것과는 달리 비경쟁입찰 참가자는 원하는 물량만 써넣으면 된다. 비경쟁입찰의 최고 응모액은 1백만 달러로 제한되며 신청마감시간은 정오이므로 뉴욕시간으로 12시까지 Fed에 매입희망 물량을 제시해야 한다.연방은행은 다음날 최고 최저 평균 낙찰가격, 최저낙찰가격 배정금액의 비율, 비경쟁입찰배정물량, 입찰참가 총금액 등의 모든 경매결과를 발표하며 이는 곧바로 유통시장의 가격동향에 영향을 미친다.

실물채권 인수도상의 번잡함 때문에 Book-Entry Procedures라는 연방은행 전산계좌를 통해서 계정이체(wire transfer)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채권매입자가 실물채권을 매입받는 것이 아니라 전산을 통한 계정이체가 현물인수도를 대신하는 것이다

재무성채권의 유통시장

재무성채권 중 일부는 증권거래소의 Bond Room에서 거래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유통시장은 OTC Dealer Market 형태로 형성되고 있다. 딜러들간의 거래는 부로커들에 의해 시장유동성이나 효율성이 증대된다.

유통시장에서 T-note나 T-bond는 액면가에 대해 %가치로 호가되는데 최소호가단위는 1/32%이다. 만약 가격이 99-21이라면 이는 액면가의 99 21/32%를 의미하며 경과이자는 포함하지 않았으므로 인수도시 경과이자는 별도로 정산해야 한다.

이처럼 소수가 아닌 분수표시방법이 관례상 이용되며 경쟁이 치열한만큼 32진법을 쓰고 있으므로 T-note나 T-bond 선물거래에서도 현물과 동일하게 1 tick을 1/32%로 계산하며, 선물옵션에서는 1/64% 단위로 호가되고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