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2일 토요일

Dic: 갖가지, 가지가지

■ 갖가지: 명사.

[Ⅰ] 여러 종류.

  • 겨울과 이른봄엔 그냥 담장이고 길이고 뜰이었던 곳이 이제는 갖가지의 꽃으로 덮여 있었다.
[Ⅱ] [관형적으로 쓰이어] 여러 종류의.
  • 황제의 생신을 축하한다고 팔도의 도백들이 갖가지 선물을 진상하였다.
■ 가지가지: 명사.

[Ⅰ] 여러 종류.
  • 사람이란 성격도 행태도 가지가지라 때로는 세속적인 가치 기준으로 파악이 안 되는 인간이 있는 법이다.
[Ⅱ]  [관형사적으로 쓰이어] 여러 종류의.
  • 누나는 가지가지 빛깔의 옷을 방 안에 가득히 늘어놓고, 이걸 입었다 저걸 입었다 하며, 거울 앞에서 바쁘게 움직였다.
... 연세한국어사전

■ 갖가지: 명사. ‘가지가지(01)’의 준말.
  • 갖가지 모양
  • 어머니는 텃밭에 갖가지 채소를 심었다.
  • 상점 안에 진열되어 있는 갖가지의 천들이 그녀의 눈을 한껏 유혹한 모양이었다.≪이동하, 우울한 귀향≫
  • 광장으로 몰려드는 피난민들에게 은근히 물어 얻어 낸 소문은 그야말로 갖가지였다.≪이문열, 영웅시대≫
■ 가지가지(01): 명사. 이런저런 여러 가지.
  • 교실에 들어서니 아이들 얼굴 생김도 가지가지였다.
  • 자식이 가지가지로 속을 썩인다.
  • 가지가지 사건이 계속되었다.
... 표준국어대사전(국립국어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