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한국사이버대학교 상담학부, HWP자료
※ 메모:
Karpman의 극삼각형(그림9-1)은 게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고안되었다. 그 삼각형은 박해자, 구원자, 희생자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어, 가족 구성극에서 가족 구성원들은 각각 다른 위치의 극 삼각형에서 교류를 한다. 희생자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차도록 함으로써 "나를 차게 하는 게임"을 한다. 또는 희생자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찰 때까지 타인들을 괴롭힌다. 그 삼각형이 완전해지기 위해서는 또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그 불쌍하고 무력하고 채인 희생자를 무자비한 박해자로부터 구하기 위해 끼여들게 되어 있다. 대개 그때까지 희생자가 구원자를 괴롭히고 있었다. 도와주는 것으로 가장을 한 구원자는 다른 사람을 의존적으로 만든다. 게임이 진솔한 교류와 다른 점은 그림 9-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게임에서 구원자에서 박해자로, 희생자에서 박해자로 이동하는 것 등 삼각형 내에서 한 위치로부터 다른 위치로의 매우 빠른 이동이 있다는 것이다.
가해자 ↔ 구조자
↖↘ ▽ ↗↙
피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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