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1:
신뢰감(trustworthiness)은 사회심리학자들이 대인 인지 분야에서 연구주제로 다뤄왔지만, 투자나 자산 가치의 문제에도 적용될 수 있다. 신뢰성(credibility)은 획득하기는 어렵지만 잃기는 쉽다는 사실이 계속 입증돼왔다(신뢰감trustworthiness을 더해주는 일이 여러 번 되풀이되어야만 신뢰성credibility을 획득하게 된다). 폴 슬로빅은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신뢰를 획득하는 문제는 평평한 시험장을 달리는 게 아니라, 이미 불신 쪽으로 기울어있는 언덕길을 힘겹게 올라가는 것과 같다.”
자료 2:
내담자에게 상담자가 전문성 (Expertness), 친근감(Attractiveness), 신뢰감(Trustworthiness)을 가진 것으로 지각될 때 상담효과 극대화.
- 전문성 : 학위, 자격증, 면허의 종류, 등급, 훈련을 받은 기관의 지명도, 전문가로서의 명성, 전문적, 합리적 언행
- 친근감 : 유사한 출신배경, 의견, 언어, 비평가적 태도, 자기노출
- 신뢰감 : 정직, 솔직, 비밀유지 태도, 진지함, 존경심이 간다책임감, 비이기적 태도 등
자료 3:
공신력의 3대 차원:
- 전문지식(Expertise): Knowledge, " he knows what he is talking about."
- 신뢰감(Trustworthiness): Truthfulness, telling the truth or not.
- 박력(역동성 dynamism): active, enthusiastic about the issue.
...출처: 태도변용(Attitude Change)이론,
https://pantherfile.uwm.edu/tslim/www/lecture/attchange.htm
https://pantherfile.uwm.edu/tslim/www/lecture/attchange.htm
자료 4:
이러한 스펙트럼의 다양한 뉘앙스는 특정 명제나 메시지에 대한 지적인 동의로서의 '믿음'(belief)과 인격적 관계의 상태로서의 '신실함'(faithfulness), 두 가지 개념을(위의 1번과 2번) 양극으로 하고 있다. '피스티스'의 상태를 담지하는 주체를 기준으로 할 때 전자는 대상에 대한 주체의 마음의 동조 상태(mental-intellectual assent)를 묘사하고 후자는 대상에게 '신뢰감'(trustworthiness)을 주는 주체의 긍정적 자세와 행위의 총체이다. 기적과 능력을 수반하는 신념으로서의 '피스티스'(위의 3번)는 그러한 현상의 원천인 하나님에 대한 깊은 '신뢰'와 그것이 이루어지리라는 의심 없는 마음의 확신을 결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결국 신약의 그리스도인들은 복음 메시지의 수용인 지적인 동의로서의 '피스티스'를 시작으로 해서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분의 인도에 충성하는 '신실함'(faithfulness)의 '피스티스'로 살고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피스튜온테스'(위의 4번)로 정의되는 것이 오히려 당연하다.
.... 출처: 신약의 믿음에 대한 소고(바울의 영감인식론과 피스티스의 함의),
http://swyu.com.ne.kr/NTpistis.html
http://swyu.com.ne.kr/NTpisti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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