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3일 토요일

TransMirror: 문장다시보기/ The ability to wield power in the market

경제학; 스티글리츠


The ability to wield power in the market is related to the degree to which markets operate in an open, transparent, competitive fashion versus the degree to which they are dominated by one or small number of actors; how open or closed an industry is to entry by other firms; and the degree to which the same information and knowledge is shared among all participants in the market. These characteristics of a market define a spectrum of situations along which an empowered party can exercise power to varying degree over others─even when people exchange seemingly with free will.


1. 시장을 지배하는 힘의 능력은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따져볼 수 있다. 첫째, 시장이 얼마나 개방적이고 투명하게 작동하며 경쟁은 어느 정도인가, 아니면 이와 반대로 하나 혹은 소수의 행위자들이 시장을 지배하는 정도가 얼마나 되는가를 가지고 따져볼 수 있다. 둘째, 임의의 산업에 다른 기업이 진입하는 것이 얼마나 개방적인가, 아니면 폐쇄적인가를 가지고 따져볼 수 있다. 셋째, 모든 시장 참여자가 어느 정도로 동일한 정보와 지식을 누리고 있느냐를 가지고 따져볼 수 있다. 이러한 시장의 특징들이 어떠하냐에 따라 힘센 당사자가 다른 당사자들에게 행사할 수 있는 힘의 정도가 달라지고, 시장마다 서로 다른 그 힘의 강약을 일정한 스펙트럼으로 묘사해 볼 수 있다. 비록 겉보기에는 시장에서의 거래가 사람들의 자유 의지대로 이루어지는 것 같아도 실제로는 이러한 힘의 관계가 작용하고 있다.

2. 시장에서 힘을 행사하는 능력은 몇 가지 특징적인 국면으로 따져 볼 수 있다. 첫째, 시장이 얼마나 개방적이고 투명하게 작동하며 경쟁은 어느 정도인가를 따지거나, 아니면 이와 반대로 하나 혹은 소수의 행위자들이 시장을 지배하는 정도가 얼마나 되는가를 따져 볼 수 있다. 둘째, 임의의 산업에 다른 기업이 진입하는 것이 얼마나 개방적이거나 폐쇄적인지를 가지고 따져 볼 수 있다. 셋째, 모든 시장 참여자가 어느 정도로 동일한 정보와 지식을 누리고 있느냐를 가지고 따져볼 수 있다. 이처럼 시장의 성격이 어떠하냐에 따라 힘센 당사자가 다른 당사자들에게 행사할 수 있는 힘의 정도가 달라지고, 시장마다 서로 다른 그 힘의 강약을 일정한 스펙트럼으로 묘사해 볼 수 있다. 비록 겉보기에는 시장에서의 거래가 사람들의 자유 의지대로 이루어지는 것 같아도 실제로는 이러한 힘의 관계가 작용하고 있다.

3. 시장에서 힘을 행사하는 능력은 해당 시장의 몇 가지 특징에 주목하여 따져 볼 수 있다. 첫째, 시장이 얼마나 개방적이고 투명하게 작동하며 경쟁은 어느 정도인지, 이와 견주어 하나 혹은 소수의 행위자들이 시장을 지배하는 정도가 얼마나 되는지를 따져 볼 수 있다. 둘째, 임의의 산업에 다른 기업이 진입하는 것이 얼마나 개방적이거나 폐쇄적인지를 가지고 따져 볼 수 있다. 셋째, 모든 시장 참여자가 어느 정도로 동일한 정보와 지식을 누리고 있느냐를 가지고 따져볼 수 있다. 이 같은 시장의 특징들이 어떠하냐에 따라 힘센 당사자가 다른 당사자들에게 행사할 수 있는 힘의 정도가 달라지고, 시장마다 서로 다른 그 힘의 강약을 일정한 스펙트럼으로 묘사할 수 있다. 비록 겉보기에는 시장에서의 거래가 사람들의 자유 의지대로 이루어지는 것 같아도 실제로는 이러한 힘의 관계가 작용하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