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18일 수요일

[메모] 금융시장을 크게 분류하는 용어들

1.

(...) 금융시장은 금융거래, 즉 자금의 유통이 이루어지는 방식, 자금의 성격, 자금거래당사자의 성격, 이 밖에도 여러 가지 기준에 의한 분류가 가능하다.

예컨대[:]

  • 자금의 융통경로를 기준으로 직접금융시장과 간접금융시장, 
  • 자금의 융통이 당사자간의 계약형태인가 양도가 가능한 증권형태인가에 따라 신용시장(credit market)과 증권시장(security market), 
  • 자금 융통기간의 장단에 따라 통화시장(money market: 단기금융시장 또는 자금시장이라고도 함)과 자본시장(capital market), 
  • 거래되는 자금의 표시통화가 자국통화인가 외국통화인가에 따라 원화시장과 외환시장, 
  • 거래당사자의 거주성, 거래통화, 거래발송장소 등에 따라 국내금융시장과 국제금융시장 등의 분류가 있으며, 
이 밖에도 분류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의 분류가 가능하다.

.... 금융시장론 (강병호/김석동 공저. 박영사/2011 11판), 
1장. 금융시장, 1절. 금융시장

2.

(1) 제도금융시장과 비제도금융시장

금융시장의 형성과 운영상의 특성에 따라 금융시장은 제도금융시장과 비제도금융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제도금융시장(organized financial market)은 법률에 의해서 성립된 금융제도 내에서 근대적 경영조직을 갖춘 금융기관들을 중심으로 형성된 금융시장을 의미.
  • 비제도금융시장(unorganized financial market)은 사금융시장이라고도 하는데, 조직적이고 전문적인 금융기관이 존재하지 않고 정부로부터 인허가를 받는 금융기관이 아닌 자금의 대부자와 차입자가 직접금융거래를 하거나 혹은 근대적인 경영조직을 갖추지 못한 전문업자를 통해 금융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을 말한다. (...)
(2) 직접금융시장과 간접금융시장

금융시장은 자금의 융통경로를 기준으로 직접금융시장(direct financial market)과 간접금융시장(indirect financial market)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직접금융시장은 금융중개기관을 거치지 않고 직접 자금의 거래가 최종대부자(흑자지출단위)와 최종차입자(적자지출단위) 간에 주로 본원적 증권(직접증권)의 매매형태로 이루어지는 시장을 말한다. 즉 적자지출단위가 발행한 직접증권이 금융중개기관(financial intermediaries)을 거치지 않고, 직접 흑자지출단위에게[에게?] 거래하는 시장을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단기금융시장과 자본시장을 들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직접금융시장에서는 브로커나 딜러 등 시장중개기관(market intermediaries)의 중개를 통해 직접증권의 거래가 이루어진다.
  • 간접금융시장은 최종대부자(흑자지출단위)와 최종차입자(적자지출단위) 간에 금융중개기관이 개입하여 직접 또는 간접증권의 매매형태로 자금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을 말한다. 즉 적자지출단위가 발행한 직접증권이 먼저 금융중개기관에게 거래되고, 금융중개기관은 이를 기초로 하여 금융기관의 명의로 된 새로운 금융증권(간접증권)을 흑자지출단위에게 거래하는 시장을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예금증서시장, 보험증권시장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이 간접금융시장의 특징은 금융중개기관이 증권의 형태를 바꾸지 않고 단순히 매매중개 혹은 알선의 역할만을 수행하는 시장중개기관이 아니라, 자금의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에 참가하는 당사자로서 자기계산으로 신용대위를 수행하는 중개기관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다. (...)
(3) 단기금융시장과 자본시장

금융시장은 금융상품의 만기에 따라 단기금융시장(money market)과 자본시장(capital market)으로 분류된다.
  • 단기금융시장은 자금시장이라고도 하는데 대체로 만기가 1년 미만인 증권이 거래되는 시장으로, 대량으로 거래되어 유동성이 매우 높고 부도위험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특징이 있다.
    예로는 콜시장, 기업어음시장, 양도성예금증서시장, 은행인수어음시장, 환매조건부계약시장 등이 있다.
  • 자본시장은 만기가 1년 이상인 증권이 거래되는 시장을 의미하는데, 단기금융시장의 증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장위험과 부도위험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대표적 예로는 주식시장, 채권시장 등이 있다.
(4) 국내금융시장과 국제금융시장 : (...)

(5) 기타

(...) 또한 자금의 유통이 당사자간의 계약형태인가 양도가능한 증권형태인가의 여부에 따라 신용시장(credit market)과 증권시장(security market)으로 구분된다. 

Cf. MMF(money market fund)란 자산운용회사가 고객의 자금을 모아 펀드를 구성한 후, 금리가 높은 만기 1년 미만의 기업어음, 양도성예금증서, 콜 등 주로 단기금융상품에 집중 투자하여 얻은 수익을 고객에게 되돌려주는 초단기상품을 말한다. (...) MMF도 집합투자기구(펀드)의 일종이므로 위탁회사(자산운용회사), 판매회사(금융투자회사, 은행 등), 수탁회사, 투자자로 구성된다. 

... 금융시장과 금융상품의 이해(송지영 저. 청목출판사/개정판 2010년)

3.

1장.4절. 금융시장의 분류

1. 직접금융시장과 간접금융시장: (...)
2. 국내금융시장과 국제금융시장: (...)
3. 금융시장과 금융상품의 분류

금융상품의 분류기준은 1) 청구권 성격, 2) 유통단계, 3) 만기기간 등에 따라 나누어진다.

1) 청구권의 특성에 따른 분류

금융시장은 증서 또는 증서의 발행자가 부담하는 의무와 소유자가 누리게 되는 권리를 기준으로 채무증서시장(debt market)과 주식시장(equity market), 그리고 그 중간형태인 복합형시장이 있다.

채무증서시장이란 기업이나 가계 등 자금부족집단이 만기까지 일정한 이자를 정기적으로 지급할 것을 약속하고 발행한 채무증서(debt instrument)가 거래되는 시장으로서 증서소지자는 이자와 원금에 대한 청구권을 갖는다. 채무증서시장으로는 기업어음, 양도성예금증서, 국채, 회사채, 금융채시장 등 여러 시장이 있다.


 (1) 채무증서시장(부채시장: 은행대출, 채권시장) ....
 (2) 주식시장: (...) 

2) 유통단계에 따른 분류: 발행시장과 유통시장 ...

3) 만기기간에 따른 분류: 화폐시장(money market), 자본시장(capital market) ...

.... 금융시장의 이해(이요섭 저. 연암사. 5판. 2009년)

4.


단기금융시장은 자금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수급 불균형을 조절하기 위한 통산 만기 1면 이내의 단기금융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을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주요 단기금융시장으로는 콜시장, 기업어음시장, 양도성예금증서시장, 환매조건부채권매매시장, 통화안정증권시장 및 표지어음시장이 있다.

단기금융시장은 만기 1년 이상의 장기 채권시장이나 만기가 없는 주식이 거래되는 자본시장에 대칭하여 화폐시장(money market)으로도 불리며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

자본시장(capital market)은 장기자금의 조달수단인 주식, 채권이 발행되고 유통되는 시장이다. 통상 증권시장(securities market)이라고도 한다.[주22]

[주22] 자본시장은 크게 시설자금대출 등 장기대출시장을 포함하기도 하나 좁게는 직접증권(주식이나 채권)이 거래되는 시장을 의미한다. 본 장에서는 자본시장을 좁은 의미에서 주식시장, 채권시장, 자산유동화시장으로 제한하여 살펴본다.

CF. 국채전문딜러: 국채전문딜러는 국채의 원활한 소화와 국채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1999년 7월 도입되었다. 국채전문딜러는 국채자기매매업무 취급금융기관(은행, 증권회사, 종합금융회사)으로 국채 인수 및 유통실적이 우수한 금융기관 중에서 정부에 의해 전정된다. (...)

.... 우리나라의 금융제도(한국은행, 200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