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1월 3일 목요일

Dic: 제일가다, 제일

■ 제일가다: ( 표제어에 없음 )

■ 제일 2 (第一)[제ː일]【수사】

Ⅰ. 1. 첫 번째.

  • 손자의 병법을 들출 필요도 없이 ‘적을 알고 나를 안다’는 것이 국방의 제일 조건이다.
  • 제일 분대는 정면 공격조로 내가 지휘한다.
 2. 가장 으뜸.
  • 정선은 이러한 선비들로부터 당대 제일의 화가로 칭송되었다.
  • 황룡사의 9층탑은 높이가 2백 척이 넘는 신라 제일의 건물이었다.
Ⅱ. [부사적으로 쓰이어] 가장.
  • 아버지가 제일 무서워하는 것은 전쟁이었다.
  • 그러한 심정을 제일 잘 이해해 주고 이해하려는 사람이 어머니였다.
... 연세한국어사전

■ 제일가다: 동사. ( 표제어에 있음 ) 여럿 가운데서 가장 뛰어나다.
  • 동생은 우리나라에서 제일가는 요리사가 되겠다는 꿈을 키웠다.
  • 하준수는 H 군에선 제일가는 거부의 아들이고 강달호 역시 상당한 자산가의 아들이다. (출처 : 이병주, 관부 연락선)
■ 제일 4 (第一):

 1. [명사] 여럿 가운데서 첫째가는 것.
  • 제일의 목표
  • 감기에 걸렸을 때는 쉬는 게 제일이다.
  • 돈만 있으면 제일이냐?  
 2. [부사] 여럿 가운데 가장.
  •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이야기
  • 나는 과일 중에 사과를 제일 좋아한다.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