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부. 소비자
10장. 합리적 소비자
11장. 소비자 선호와 소비자 선택
* * *
효용: 만족의 성취
(...) 주관적인 느낌을 쉽게 측정할 방법은 없다. (...) 다행히도 당신의 느낌을 나의 느낌과 비교할 필요는 없다. 우리가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는 데 필요한 가정은 단지 각 사람이 어떤 개인적 척도에 따른 만족을 극대화하도록 재화와 서비스를 소비한다는 것뿐이다. 이 개인적인 척도가 소비자의 효용(utility)이라 부르는 것으로서, 우리는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이 개념을 사용하지만 실제로 측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소비재 묶음(consumption bundle). (...)
어떻게 효용을 측정할 수 있을까?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해 효용을 유틸(util)이라고 하는 가상적 단위로 측정할 수 있다고 생각해 보자. (...)
예산과 최적소비
새미가 구입할 수 있는 모든 소비재 묶음의 집합을 그의 소비가능성(consumption possibilities)이라 부르자. (...)
한계화폐의 지출
흔히 '수량 선택' 문제를 생각하는 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한계분석이다. 여기서 새미는 조개를 많이 소비할수록 구입할 수 있는 감자 수량이 적어진다는 것을 감안하여 조개 소비량을 선택하고 있다. 앞서 봤듯 우리는 새미의 예산선상에 있는 각 소비재묶음에서 얻는 총효용을 비교하여 총효용이 극대화되는 묶음을 선택함으로써 최적 소비재묶음을 찾을 수 있다. 그런데 그 대신 한계분석을 이용하는 방법은 없을까?
있다. 최적 소비재 묶음을 찾는 방법을 소비자가 각 재화에 지출할 금액을 선택하는 문제로 생각해볼 수 있다. 그러면 한계적 결정은 ^한계 화폐를 어떻게 지출^할 것인지의 문제가 된다. [달리 말해] 화폐 한 단위를 조개와 감자 사이에 추가적으로 배분하는 문제다.
우선 (...) 각 재화에 화폐 한 단위를 추가로 지출할 때 새미가 효용을 얼마나 더 얻는지, 즉 조개와 감자에 사용된 ^화폐 한 단위의 한계효용(marginal utility per dollar)^이 얼마인지 알아보자.
한계효용은 재화나 서비스 한 단위를 더 소비할 때 소비자가 추가로 얻는 효용이다.
- (...) 각 재화에 대해 1달러의 한계효용을 도출한다. 간단히 각 재화의 한계효용을 그 가격으로 나누면 된다.
- (...) 일반적으로 한 재화에 추가로 지출된 화폐 한 단위에서 얻어지는 추가 효용은 다음과 같다. 한 재화에 지출된 화폐 한 단위의 한계효용= 그 재화 한 단위의 한계효용/그 재화의 가격=MU/P
한 재화나 서비스에 지출된 화폐 한 단위의 한계효용(marginal utility per dollar)은 그 재화나 서비스에 화폐 한 단위를 추가로 지출하여 추가적으로 얻는 효용이다.
최적소비원칙에 의하면 소비자가 효용을 극대화할 때 소비재묶음에 있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에 지출된 화폐 한 단위의 한계효용은 같아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