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 5일 월요일

[크루그먼의 경제학] 14장 독점



(...) 9장에서 생산자의 최적산출량원칙을 도출하였다. 이윤을 최대로 하려는 생산자는 마지막 한 단위를 생산하는 한계비용이 한계수입(마지막 한 단위의 산출물로부터 발생하는 총수입의 변화)과 같아지는 산출량을 생산한다. 즉 이윤을 최대로 하는 산출량에서는 MR=MC가 성립한다.

최적산출량원칙은 모든 생산자에 대해 성립하지만 이 원칙을 적용하면 독점기업에서는 완전경쟁 생산자, 즉 가격수용적인 생산자와는 다른 이윤극대 산출량을 얻게 됨을 잠시 후에 보게 된다.

독점기업의 수요곡선은 우하향하는 시장수요곡선이다. 이 우하향하는 기울기로 인해 재화의 가격과 한계수입(...)에 '간격'이 발생한다. (...) 이 열 번째 다이아몬드로부터 얻어지는 한계수입이 가격보다 작은 이유는 무엇일까? 독점기업이 생산량을 증가시킬 때 수입은 두 가지 상반된 영향을 받는다.
수량효과: 한 단위가 더 판매됨으로써 그 재화가 판매되는 가격만큼 총수입이 증가한다.
가격효과: 그 마지막 한 단위를 팔기 위해서 독점기업은 판매될 모든 수량에 대해 가격을 인하해야 한다. 이로 인해 총수입이 감소한다.
독점기업의 한계수입곡선이 항상 수요곡선 아래쪽에 있는 이유는 가격효과로 인해 독점기업이 한 단위를 추가로 판매하여 얻는 한계수입이 항상 그 한 단위를 판매하는 가격보다 작기 때문이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