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1: 한국교육개발연구원, 인문학의 진흥책으로서 교양학부제의 확대개편을 통한 문화학부제의 도입(인문정책연구총서)
(...전략) 교양교육(liberal education/general education)의 기원을 살펴보면, 교양교육이라는 용어는 그 개념과 기원에서 역사적으로 서양의 학교 혹은 대학의 기원과 관련되고, 보다 구체적으로는 근대 유럽의 휴머니즘 문화를 수용한 결과로서 근대 대학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맥을 같이 한다. 교양교육은 고대 그리스의 “파이데이아”(paideia)로부터 중세의 “7자유학과”(seven liberal arts), 르네쌍스의 “스투디아 후마니타티스”(studia humanitatis), 그리고 확립된 학문으로 발전된 근대의 “인문학”(the humanities)에 이르기까지 사람이 야만의 상태로부터 해방되어 자연적 존재로부터 문화적 존재로 형성되어 가는 인간 교육적 전통을 지향했다. 교양교육은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해방된 자유인이 누리던 교육으로서 노예나 노동자의 직업훈련과 대비되어 순수한 인문교육을 이상으로 했다. 또한 교양교육은 실용적 목적보다는 스스로 사고할 수 있고, 정신을 창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유인의 양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었다. 대학은 이러한 교양을 교육시키는 장소로서 그 역사적 기원을 갖는다.
자료 2: 지은이(서울대 소경희 교수), 교육과정연구(2008.9),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인문교육과 직업교육 통합의 필요성과 가능성 탐색: 영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 전략) 이 글에서는 자유교육(liberal education), 인문교육(academic education), 일반교육(general education)을 혼용하여 사용할 것이다. 물론 이 세 가지 용어는 그것이 사용되는 맥락이나 그 구체적인 의미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 자유교육은 그리스시대 자유인을 위한 교육을 지칭하는 것이며,
- 일반교육은 교육이 대중화되는 맥락에서 등장한 것으로 모든 사람을 위한 보편적인 교육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 인문교육은 자유교육에서 제공하는 교육내용이 고전이나 문학 등과 같은 인문적 성격을 지녔다는 점에서 생겨난 용어이며, 이러한 인문적 성격의 내용은 중등교육이 보편화된 오늘날에도 일반교육의 주된 내용이 되고 있다.
Liberal education is education based on the medieval concept of the liberal arts or, more commonly now, the liberalism[citation needed] of the Age of Enlightenment.
Liberal education is termed "a philosophy of education that empowers individuals with broad knowledge and transferable skills, and a stronger sense of values, ethics, and civic engagement ... characterized by challenging encounters with important issues, and more a way of studying than a specific course or field of study" by the Association of American Colleges and Universities (AACU). [1]
Usually global and pluralistic in scope, it includes a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which provides broad exposure to multiple disciplines and learning strategies in addition to in-depth study in at least one academic area.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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