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18일 수요일

Sensitivity, Specificity..

Sensitivity, Specificity..:

"Positive predictive value (양성예측도) Negative predictive value (음성예측도)
Odds ratio (교차비) Relative risk (상대위험도)"


cf. "모든 것은 기초부터 다져야 한다. 그러나 문제는 어디서부터가 기초인가 하는 것이다.
조금은 지난 얘기 이지만... 컴퓨터를 잘하는 사람에게 물어 본다. "컴퓨터 좀 배워보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뭔가 특별한 조언을 받기 위해서 또는 뭔가 빠르고 손쉬운 방법이 있을 것 같아서 기대를 가지고 질문을 하게 된다. 그러나 대답은 여지없이 "DOS부터 공부 하세요." 하는 수없이 DOS 책을 구입하여 한 페이지씩 읽어 보지만.. 결국 며칠 내에 포기하게 된다. ...

얼마전 1978년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를 본 적이 있다. 고등학교의 수업시간 장면이 있었는데.. 영어 수업 시간이었다. 명사에는 5가지의 종류가 있는데.. 고유명사, 추상명사, 집합명사, 보통명사, 물질명사.. 그렇다. 나는 이렇게 영어를 배워 대학을 갔고, 의사가 되었다. 충분히 기초를 닦았고 또 열심히 하였다. 그러나 결과는 너무나 참담하다. 어쩌다가 외국인이라도 만나게 되면 침묵과 미소.. 그것이 전부이다.
내가 배운 영어의 기초에 침묵과 미소의 미덕이 있었던 것 같지는 않은데 말이다. ...

가장 중요하고 전반적인 개념에 대한 내용은 통계방법 선정법에서 다루었다.
혹시 이 홈페이지를 통하여 전반적인 통계의 개념을 잡고 자신의 연구에 적절한 방법을 적용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었다면, 그리고 무엇보다 통계에 대한 흥미가 생겼다면 좀 더 깊은 통계 분야에 대한 공부를 하여 실전을 위한 기초를 다지기 바란다. " 카톨릭 의대 방사선과학교실 중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