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9일 월요일

[참고, 발췌] 마이클 스펜스의 신호 모형 등



※ 발췌:

출처 1: 현대 경제학의 6가지 주요 이론: 1. 정보 비대칭 (Isaac의 생각저장 창고, 2016년 8월)

이코노미스트지에서 현대 경제학의 여섯가지 주요 이론을 정리해 연재 중이다. 지난주는 ‘레몬 마켓과 정보 비대칭’에 대해서. 6주에 걸쳐 진행될 이 연재는 앞으로 하이먼 민스키 모델, 스톨퍼 사무엘슨 정리, 케인즈 승수, 내쉬 평형, 먼델 플레밍 모형을 다룰 예정이다. ( ... ...)

Information asymmetry – Secrets and agents (the economist, 2016년 7월 23일자)

경제학 관련 연재 이전 포스트 : 현대 경제학의 6가지 주요이론

목차

정보 비대칭: 레몬시장 문제
금융시장의 불안정성: 민스키 모멘트
세계화와 보호 무역: 스톨퍼-사무엘슨 정리
끝나지 않는 논쟁 – 케인즈 승수
– 내쉬 균형
세마리 토끼 잡기 – 먼델 플레밍 모형



출처 2: 교육의 신호 기능과 소득 양극화 (윤정열/홍기석 지음. 사회과학연구논총, 2012년 6월)

( ... ... ) 본 연구에서는 교육의 신호(signaling) 기능에 기초하여 빈곤 계층에 대한 교육 기회의 제한이 동일 생산성 근로자들 간의 학별별 소득 격차를 더욱 확대시킬 수 있음을 보이고자 한다. ( ... ... )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 연구는 주로 신호(signaling) 이론 및 판별(screening) 이론 등의 역선택(adverse selection) 이론과 교육-소득 분배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들이라 하겠다.


출처 3: 신호 보내기 게임(signaling game)과 반값등록금 (2011)

뭐랄까 굉장히 사회의 일반적인 관념과는 비껴나가 있는 이야기일지도 모르겠지만 여하간 스펜서는 하버드 재학 시절 겪었던 이러한 진지한 고민의 결과로 정보 경제학에서 노동시장에서의 신호 보내기 게임(job market signaling,1973)이라고 불리우는 부분을 창안해 내었고, 이 성과로 2001년 노벨 경제학 상을 수상할 수 있었다(찾아보니 1981년 클라크 메달도 땄다).

신호 보내기 게임의 모형에서 가정하고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 ... ... )


출처 4: 2010년 국회직 8급 경제학

노동시장에서 교육의 신호이론(signaling theory)에 관한 다음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교육은 한계 생산성이 낮은 노동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나. 교육은 그 사람의 사회적 위치에 대한 신호이다.
다. 천부적인 능력에 따라 한계 생산성이 결정된다.
라. 높은 학력은 높은 한계 생산성을 가진 사람이 보내는 신호이다.

① 가, 나
② 다, 라
③ 가, 라
④ 나, 다
⑤ 가, 다, 라

(정답은 2번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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