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9일 일요일

Dic: 살다

[Ⅰ]
1. (생물체가) 목숨을 이어 가다.

  • 인간은 적어도 125세까지는 살 수 있다.
  • 난과 식물이 제주도에서 백두산에까지 분포해 살고 있다.
2. (사람이) 생존하다.
  • 선친은 살았을 때, 동네를 위해 좋은 일을 많이 했다고 했다.
3. (사람이) 생활을 하다.
  • 대부분의 마을 사람들이 농사를 지으며 살고 있었다.
  • 그녀는 커피 없이는 하루도 못 산다.
4. (누가 어디에) 거주하다. 지내다.
  • 헤밍웨이는 청년 작가 시절 마드리드에 살았다.
  • 나는 그 판잣집의 방 하나에서 동생들과 10년을 살았다.
  • 천성적으로 그런 재질이 없어서 여기서 몇 십 년을 살아도 어려울 것 같습니다.
[Ⅰ] 5~9: 생략

[Ⅱ]
1. 어떤 일을 하며 지내다.
 _ㄱ. 일정한 신분이나 직책으로 지내거나 어떤 장소에서 근무하다.
  • 이 도령의 아버지는 남원에서 벼슬살이를 살았다.
  • 그 댁에서 나와 처음에는 포천서 머슴을 살았습니다.
 _ㄴ. (감옥이나 교도소에서 형기를) 보내다.
  • 홍세호는 1년 형을 살고 나왔다.
  • 며칠 구류를 살거나 벌금형을 받겠지.
2. (어떤 상황이나 삶을) 이어가다. 생활하다.
  • 정 씨는 매우 불행한 고집스런 삶을 살다가 세상을 떠났다.
  • 어떤 사람을 만나 일생 같이 살아야 할까?
3. (일정한 기간을) 누리다. 견디어 내다.
  • 그 계절을 사는 인간들은 두 번 다시 같은 계절을 살지 못한다.
  • 내일을 살지 않고, 오늘만을 살고 있는 거다.
4. (세를 내고) 빌어 생활하다. 거주하다.
  • 그 여자는 며칠 전까지 이 곳에서 세를 살았다.
  • 결혼한 직후부터 월세를 살다가 2년이 지나고 전세로 옮겼다.
[Ⅲ] 생략
.... 연세한국어사전

CF.
  • 우리는 하루하루를 살면서 희소한 돈과 시간을 어떻게 쪼개 쓸 것인지 수많은 결정을 한다.
  • 우리는 하루하루 살면서 희소한 돈과 시간을 어떻게 쪼개 쓸 것인지 수많은 결정을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