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 27일 화요일

Dic: 따라붙다, 끼다, 끼어들다

따라붙다 (따라-붙다): 동사. 【…에/에게】【…을】

1. 앞선 것을 바짝 뒤따르다.

  • 아이들은 농악대가 지나가자 신이 나서 행렬 뒤에 따라붙었다.
  • 막판에 우리 선수는 앞서 달리는 선수에게 한 걸음 차로 따라붙었다.
  • 형사는 범인의 뒤를 따라붙어 미행을 했다.
  • 아이는 아버지를 따라붙기 위해 부지런히 걸음을 놀렸다.
2. 현상, 조건, 물건, 사람 따위가 늘 붙어 다니다.
  • 그 계약에는 전제 조건이 여러 개 따라붙는다.
  • 이번 사건으로 그 배우를 따라붙던 많은 여자들이 모두 등을 돌렸다.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따라붙다: 동사.

[Ⅰ] 앞선 것을 따라가서 바싹 뒤따르다.
  • 그는 내 뒤를 따라붙으며 빌고 사정하고 애원을 했다.
  • 남자의 발자국 소리가 바짝 등 뒤로 따라붙고 있었다.
  • 허 선수는 그를 따라붙는 수비수를 다시 교묘한 몸놀림으로 따돌리면서 그림 같은 슛을 성공시켰다.
  • 뒤따르던 사내가 어느새 그녀의 바로 뒤에까지 따라붙은 모양이다.
[Ⅱ]

1. (누구에게) 아주 가깝게 따라다니다.
  • 신문 기자들이 따라붙지 못하도록 막아야 돼!
  • 그 횃불을 든 어른들에게 꼬마들이 따라붙어 있었던 것이다.
  • 방문을 걸어 잠가도 어머니의 시선이 등 뒤에 따라붙는 듯 따갑기만 했다.
2. (어떤 것에) 덧붙여지다.
  • 그가 내세운 결혼 조건에는 활동적인 여자여야 한다는 단서가 꼭 따라붙었다.
  • 그녀는 연예인들에게 곧잘 따라붙는 스캔들이나 소문 따위도 없었고, 늘 수수한 중년 부인의 인상을 시청자들에게 심어 주고 있었다.

끼다: 동사.

1~4: 생략
5.
 _ㄱ. [주로 ‘낀, 끼고’의 꼴로 쓰이어] 어떤 장소를 옆에 두다.
  • 우리는 개울의 흐름을 따라 산비탈을 끼고 내려갔다.
  • 양쪽에 산등성이를 낀 골짜기의 어둠 속에서 무슨 소리 한 가닥 들리지 않았다.
 _ㄴ. [주로 ‘끼고’의 꼴로 쓰이어] 무엇을 곁에 두거나 가까이 하다.
  • 다리 사이에 조그만 전기 난로를 끼고 앉아 있었던 탓에 매표원은 민첩하게 움직이지 못했다.
 _ㄷ. [주로 ‘끼고’의 꼴로 쓰이어] 어떤 시기나 절기를 가까이 두다.
  • 동지를 끼고 며칠 동안에 걸쳐 찬 바람이 몹시 불어 댔다.
6. [주로 ‘끼고’의 꼴로 쓰이어] (어떠한 일을 하는 데에) 남의 힘이나 무엇을 이용하다.
  • 그들은 자유당 정권을 끼고 정부 공사를 독점했다고 지탄을 받았죠.
  • 도둑놈은 어둠을 끼고 일을 할 수밖에 없지.
7. [주로 ‘끼고’의 꼴로 쓰이어] 누구를 곁에 가까이 하거나 데리고 있다.
  • 아들이 군대에 갈 때까지만이라도 좀 오래 곁에 끼고 있으려고 했었다.
  • 이리 될 줄 알았더라면 무슨 고초를 또 겪든 두 자식을 끼고 견디었을 것이다.
8. [주로 ‘끼고’의 꼴로 쓰이어] 데리고 다니다.
  • 술 취한 하급 선원들이 싸구려 술집 작부를 끼고 들어와 하룻밤 시시덕거리고 가곤 했다.
..... 연세한국어사전

끼어들다 (끼어-들다): 동사.
【…에】【…으로】 자기 순서나 자리가 아닌 틈 사이를 비집고 들어서다.
  • 남의 사이에 끼어들다.
  • 대화 중에 불쑥 끼어들다.
  • 군중들 사이를 비집고 끼어들다.
  • 그가 이 사건에 끼어든 경위를 설명했다.
  • 우리 주장에는 이견이 끼어들 소지가 많다.
  • 차 앞으로 버스가 끼어들었다.
.... 표준국어대사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