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1월 5일 토요일

Dic: 증후군, 증후군에 관한 소고

차례: (1) 사전의 뜻풀이 조사, (2) 증후군에 관한 소고

(1) 사전의 뜻풀이 조사

증후군(症候群): 【명사】
직접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분명하지 않은 채 한꺼번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병적인 증세.

  • 그의 소외 개념은 현대인이 직면하는 불안, 죄의식, 불행감 등 자아 감각의 상실이라는 광범위한 증후군을 나타내는 것이다.
... 연세한국어사전

증후-군(症候群) 「명사」『의학』
몇 가지 증후가 늘 함께 나타나지만, 그 원인이 명확하지 아니하거나 단일하지 아니한 병적인 증상들을 통틀어 이르는 말.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영문:  syndrome 한글:  증후군
증상의 집합. 어떤 질병의 징후의 총합을 말한다. 대개 그 원인은 알 수 없으나,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이에 대한 치료가 일정한 경우 하나의 증후군으로 취급한다.



(2) 증후군에 관한 소고

다음에 예시하는 문단을 읽고 어떻게 증후군이라는 용어가 ‘빈번하다’라는 표상과 관련되는 것인지 어색하다는 질문을 접한 적이 있다. 그의 이해를 위해, 그리고 나를 위해 간략히 생각을 정리해본다. 블로그 독자분들에게도 참고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 

해당 문단을, 뒷부분을 생략하고 인용하면 이렇다.
우선, 15세기와 18세기 사이에 출현한 일부 메커니즘은 그 성격에 맞는 호칭이 필요합니다. 면밀히 살펴보면, 이 메커니즘을 다른 부가적 규정 없이 일상적인 시장경제로 분류하는 것은 거의 이치에 맞지 않아 보입니다. 순간적으로 저절로 떠오르는 낱말은 ^자본주의^입니다. 그런데 이 용어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문밖으로 내던지면 곧바로 창문을 비집고 들어온다고나 할까요? 자본주의 대신 쓸 용어를 좀처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기는데, 증후군이라고 할 만큼 번번이 보게 되는 현상입니다. 미국의 경제학자 앤드류 숀필드Andrew Shonfield가 말했듯이, 자본주의란 용어가 아무리 어울리지 않는다고 해도 이 말을 쓰는 가장 큰 이유는 달리 쓸 말이 없기 때문입니다. (...)

위 (1)의 뜻풀이에서 보듯, 증후군은 ‘한꺼번에 나타나는 여러 병적인 증세’, ‘늘 함께 나타나는 몇 가지 증후’, ‘증상의 집합’을 뜻한다. 가령 한 사람에게서 여러 가지 증세가 나타났을 때 이를 증후군이라고 의료진이 판단하는 일이 생겼다고 할 때, 아마도 이 점이 궁금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러니까 여러 증세가 원인 모를 이유로 나타나는 일이 증후군이지, 이게 어떻계 통계적 빈도와 관계가 된다는 말인가? 

답은 간단하다. 어떤 질병이 되었건, 한두 사람에게서만 관찰된 증상의 부류를 증후군이라고 하는 경우는 없다. 어떤 증상들이 일정 정도 빈도 이상으로 많은 환자에게서 발견되어 의료진이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는 보건의료상의 이유가 있기 때문에 증후군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그러니 증후군과 빈도는 관련이 될 수밖에 없는 의미 관계에 있다. A라는 증상과 B라는 증상 그리고 C라는 증상이 같이 나타난다고 할 때, 이 ‘같이 나타난다’라는 사태는 통계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가? 1명을 보고, 10명을 보고, 100명을 보고, 1000명을 보고 이렇게 적지 않은 표본을 관찰해보니 A, B, C의 상관관계가 아주 높게 나타난다는 뜻이다. 

이러한 증후군의 어의 속에 내포되어 있는 통계적 의미를 염두에 두고, 위 인용문의 저자가 행간에서 말하는 상황을 정리하면 이렇다.
  1. 내가 겪어보니 자본주의라는 용어가 마음에 안 들어 내던져 버리고 나면, 곧이어 다시 그 용어를 주워와서 다시 쓰고 앉았더라.
  2. 그런데 나만 그런 게 아니라 다른 학자들도 보니 자본주의란 용어를 쓰기 싫다고 하면서 그들도 어쩔 수 없이 쓰고 있더라.
  3. 위 한국어 사전에서 말하는 것처럼, 왜 이런 일이 생기는지 원인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여러 가지 상황에서 자본주의란 용어를 쓰고 싶지 않지만 쓰게 되는 증상이 발견된다. 나도 그런 증상에 해당한다.
  4. 따라서 이런 사태가 증후군처럼 느껴진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