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4일 수요일

피코 델라 미란돌라 (이탈리아 인문학자·철학자)

자료: 다음백과(브리태니커),


[Pico della Mirandola, Giovanni, Conte di Concordia, 미란돌라, ??? 콩코르디아]


1463. 2. 24 페라라 미란돌라~1494. 11. 17 피렌체.
이탈리아의 인문학자, 플라톤주의 철학자.


1486년에 지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연설 De hominis dignitate oratio〉은 르네상스시대의 특징적인 저서로서 여러 철학에서 가장 훌륭한 요소들을 뽑아 자신의 작품 안에서 결합하는 혼합주의적 방법을 보여주었다.

조숙했던 피코 델라 미란돌라는 미란돌라라는 작은 지방의 군주였던 아버지 조반니 프란체스코 피코 덕분에 집에서 인문주의 교육을 받았다. 그뒤 볼로냐에서 교회법을, 파도바에서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공부했고, 파리·피렌체에서 히브리어·아람어·아랍어를 배웠다. 피렌체에서 르네상스 시대의 뛰어난 플라톤주의 철학자 마르실리오 피치노를 만났다. 히브리 카발라(유대교 신비주의)를 알게 된 피코는 그리스도교 신학을 옹호하는 데 카발라의 교리를 이용한 최초의 그리스도교 학자가 되었다. 1486년 그리스·히브리·아랍·라틴 등의 작가들한테서 끌어모은 900개의 논제를 옹호할 계획으로 유럽 전역의 학자들을 로마로 초대하여 공개토론을 벌였다. 이때 유명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연설〉을 지었다. 그러나 교황청 위원회는 이 논제 중 13개를 이단으로 탄핵했으며 교황 인노켄티우스 8세는 이 모임을 금지했다. 그뒤 이 논제들에 대한 〈변명 Apologia〉을 썼음에도 불구하고 피코는 프랑스로 도망가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했으나 프랑스에서 체포되고 말았다. 잠시 동안 투옥된 뒤 피렌체에 정착해 피렌체의 제후 로렌초 데 메디치의 보호를 받으며 플라톤주의 아카데미와 교류했다. 피코는 페라라로 잠시 여행한 일을 빼고는 줄곧 거기서 여생을 보냈다. 1492년 교황 알렉산데르 6세에 의해 이단죄를 사면받았다. 말년에는 로렌초의 적이며 순교자인 엄격한 정통파 그리스도교도 지롤라모 사보나롤라의 영향을 받았다. 

교회의 적에 대항해 쓴 피코의 미완성 논문에는 점성술의 결함에 대한 논의도 들어 있다. 비록 이 비판은 그 바탕이 과학이라기보다 종교였지만 17세기 과학자 요하네스 케플러에게 영향을 미쳤다. 행성운동에 대한 케플러의 연구는 근대 천문학의 기반이 되었다. 피코의 다른 저서로는 자신의 7개 논점을 넌지시 알리는 〈헤프타플로스 Heptaplos〉(그리스어로 hepta는 '7'이라는 뜻)라는 제목으로 〈창세기〉를 설명한 것과 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개요를 다룬 것이 있다. 완성된 저작 〈존재와 일자에 관하여 De ente et uno〉는 그 일부이다. 피코의 저작들을 처음으로 모아 펴낸 책은 〈요안네스 피코 미란돌라 해설서 Commentationes Joannis Pici Mirandulae〉(1495~96)이고 E. 가린이 1942년 현대판을 발간하기 시작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